UPDATED. 2024-03-28 11:51 (목)
한국 밥상, “미국 영양전문가도 인정했다”
상태바
한국 밥상, “미국 영양전문가도 인정했다”
  • 박은주
  • 승인 2013.05.27 15: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인 대상 임상실험 통해 콜레스테롤․혈당 감소 확인
농촌진흥청(청장 이양호)은 미국 농업연구청(USDA-ARS) 벨츠빌 인체영양연구센터와 존스홉킨스대학 까발레로 교수팀과 공동으로 2009년부터 2012년까지 4년 동안 ‘한식 섭취가 인체 건강상태에 미치는 영향’ 에 대한 임상실험을 실시해 한식 섭취가 생활습관병의 주요 위험인자인 콜레스테롤과 혈당을 낮추는 것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주요 결과를 보면 한식과 미국권장식 섭취 전후 차이가 총콜레스테롤과 LDL-콜레스테롤 모두 한식 섭취후 감소량이 미국일반식에 비해 약5배 이상, 공복혈당은 한식군의 감소량이 미국 권장식군의 감소량보다 약 6.5배나 많았다.
  
이처럼 한식이 더 크게 감소한 원인을 보면 에너지구성비율이 일반적인 권장비율에 아주 근접해 있으며, 충분한 나물반찬 등의 채소류 섭취가 인체 내 유익한 생리활성을 돕기 때문으로 보인다.
 
또한 김치‧젓갈‧장류의 발효음식과 잡곡‧두류의 충분한 섭취와 나물과 같이 데쳐서 무치는 조리법은 많은 양의 채소를 적은 부피로 쉽게 섭취할 수 있고, 구이와 찜은 지방을 많이 사용하지 않고도 담백한 맛을 내어 많이 맛있게 섭취할 수 있어 결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인다.
  
미국권장식은 미국에서 20여년 동안 장기적인 노력을 거쳐 만든 건강식단으로, 현재 미국에서 섭취하고 있는 인구는 6 % 수준밖에 되지 않는 반면, 한식은 대부분의 한국인이 일반적으로 섭취하는 음식이면서도 미국권장식만큼 생활습관병을 일으키는 위험요인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다는 점에서 다시 한 번 한식의 우수성을 구명했다고 볼 수 있다.
  
농촌진흥청 가공이용과 강민숙 연구사는 “이번 임상실험결과는 한식이 미국권장식에 버금가는 건강적으로 우수한 식단임을 입증하는 동시에 실험 참가자들이 한식을 매우 맛있게 즐기며 쉽게 다가갔다는 점에서 앞으로 한식의 세계로의 순항이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