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5 11:09 (월)
홍콩 '인도 법안' 반대 시위... 해외 곳곳에서 연대 시위 물결
상태바
홍콩 '인도 법안' 반대 시위... 해외 곳곳에서 연대 시위 물결
  • 이수인 소비자기자
  • 승인 2019.06.13 23: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욕, 벤쿠버, 시드니, 도쿄 등 전 세계 12곳, 29개 도시에서 연대 집회
소셜미디어를 통한 온라인 연대 시위에 동참하는 등 거리 시위로 그치지 않고 세계적으로도 커지고 있는 시위 양상

[소비라이프/이수인 소비자기자] 지난 9일부터 홍콩에서는 미국과 영국에서 '홍콩 여행주의보'를 발령할 정도로 상당한 규모의 시위가 진행 중이다. 거리에 나와 시위에 참여한 인구수가 103만 명에 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홍콩의 전체 인구수가 740만 명가량인 것을 고려해 봤을 때, 시민의 7분의 1정도가 참여한 것이다.

그렇다면 이들이 이러한 시위를 벌인 까닭은 무엇일까. 바로 '범죄인 인도 법안' 때문이다. 홍콩 정부는 지난 4월 '인도(extradition) 법안'을 발의했다. 

인도(extradition)란, 다른 국에서 발생한 범죄자를 본국으로 송환하는 것을 말한다. 이번 홍콩의 인도 법안은 홍콩에서 발생한 범죄자를 중국으로 송환시켜 재판을 받도록 하는 법안이다.

이 법안에 대해 시위를 벌이고 있는 이유는 해당 법이 악용될 소지가 있기 때문이다. 반중국 정치 활동가나 중국 체제 비판자들이 해당 법에 따라 중국으로 소환될 경우 고문, 임의 감금, 자백 강요 등 인권 탄압을 받을 수 있다는 주장이다.

과거 2014년도에는 홍콩 행정부의 최고 수반인 행정장관 직선제를 요구하는 시위가 진행된 적이 있었는데, 결과적으로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이 시위는 당국의 최루탄을 우산으로 막아내며 진행했다 하여 '우산 시위'라고 불린다. 

홍콩은 행정장관 직선제 요구가 무산돼 일부 중국 세력과 직간접 관련된 인사들에 의해 행정장관이 선출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현재 장관의 경우도 친중 성향이 강한 인물로 분류되고 있다.

이 상황에서 '인도 법안'이 통과하게 되면, 비록 홍콩 행정장관이 범죄자 송환에 대해 최종 결정권을 가지고 있다고 해도 중국의 압력을 벗어날 수 있을지 의문이 든다. 

범죄를 저지르지 않았다 하더라도 중국 정부와 관련된 이야기를 했다는 이유만으로도 중국으로 송환되는 경우를 배제할 수 없다는 얘기다.

또한 이 법안은 홍콩에 방문한 외국인들에게도 적용되기 때문에, 홍콩에 방문한 사람이라면 누구나 소환 대상이 될 수 있다. 

이렇게 악용될 우려가 있는 법안의 통과를 반대하는 시위에 동참하는 외국인들이 늘어나고 있다. 뉴욕, 벤쿠버, 시드니 등 세계 곳곳에서 연대 시위를 진행한 바 있으며, 이에 그치지 않고, 소셜미디어를 통한 온라인 연대 시위를 진행하고 있다.

점점 커지는 시위 양상에 지난 12일 '범죄인 인도 법안'을 표결하겠다고 밝혔던 홍콩 정부는 표결을 미루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러나 홍콩 시위대는 법안 완전 철회를 요구하며 시위를 계속 진행하고 있는 상황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