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1:51 (목)
내가 바로 인기스타!!! 인터넷 인플루언서
상태바
내가 바로 인기스타!!! 인터넷 인플루언서
  • 양유준 소비자기자
  • 승인 2019.06.09 19: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플루언서의 특징!
대표적인 인플루언서들의 활동공간 'Youtube'
대표적인 인플루언서들의 활동공간 'Youtube'

 

[소비라이프 / 양유준 소비자기자] ‘유튜버’, ‘Bj’. 요즘 세상을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이들은 너무나도 친숙한 존재이자. 여러 취미를 함께 공유하는 친구들과 같은 존재이다. 인터넷 상에서 입지를 다지고, 팬 층을 형성하며 사회 전반에 영향을 미치는 이들을 우리는 인플루언서라 통칭한다. 1인 크리에이터들의 증가와 함께 각 분야에서 인플루언서들은 영역을 확장해 나가고 있다.

Cj ENM의 ‘DIA TV’ 는 이러한 인플루언서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그들의 매니지먼트를 담당하는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를 MCN(다중 체널 네트워크) 사업이라 칭하는데, 미국 등지에서 이미 큰 영역을 가지고 있는 MCN 사업은 한국의 다이아 TV를 필두로 영역을 개척하고 있다.

MCN과 SNS의 발달은 크리에이터들과 인플루언서의 입지 상승을 가속화하고 있고, 사회적 인식 또한, 호의적으로 바뀌고 있다. 초등학생들의 직업 선호 상위권에 유튜버 등이 지속적으로 등장하고 있는 것을 볼 때, 앞으로 인플루언서들의 전망은 더욱 화려할 것으로 보인다.

이렇듯 인플루언서의 중요성이 커지고, 되고자 하는 이들이 늘어남에 따라, 우리는 인플루언서가 어떤 사람인지 명확히 정의를 내려볼 필요가 있다. 그들은 크게 3가지로 정의 내릴 수 있다. 첫째로, 인플루언서는 창의적 디지털 컨텐츠를 제작하는 창작자이다. 둘째로, 그들은 단단한 지지층을 확보한 셀럽이다. 셋째로, 본인 스스로 플랫폼을 활용할 능력을 갖추고, 이를 바탕으로 자신의 채널을 운용하는 능력을 가진 이들이다. 즉, 인플루언서는 창작자+셀럽+플랫폼 활용 능력을 갖춘 이들이라 정의할 수 있다.

인플루언서를 활용하는 마케팅이 등장하고, 팬덤에 따라 소비층의 세분화되는 현대 상황 속에서 그들은 우리 삶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 팬들에게 기쁨을 주고, 같이 소통하며 성장해 나가는 인플루언서가 되고 싶은 생각이 있다면, 위의 3가지 역량의 확대에 초점을 맞추어 보는 것이 좋을 듯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