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산 모시문화제
상태바
한산 모시문화제
  • 이창규 소비자기자
  • 승인 2019.05.20 09: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서른번째 바람에서 바람으로라는 주제로 열린다.
모시문화제 포스터
모시 문화제 포스터

한산모시는 올이 머리카락보다 가늘고 곱게 짠 세(細)모시이다.  한산 세모시의 역사는 삼국시대로 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한산세모시의 모시짜는 기술은 중요무형문화제 14호이며 2011년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 지정되었다.


한산모세문화제는 2019년 6. 7(금) ~2019년 6. 10(월)까지 충남 서천군 한산모시관 일원에서 열린다. 상설프로그램은 체험마을, 모시토포존, 모시사진관, 모시옷입기체험, 상황극, AR미디어아트체험, 모시라디오쇼 등이다.

모시 문화제 모습
모시 문화제 모습

주요 프로그램 중 하나인 전통모시학교는 모시째기, 모시삼기, 모시날기 등 인류무형문화유산 한산모시짜기에 대해 각 과정별 배워 한산모시짜기 에대해 쉽고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고, 과정교육을 모두 완료하면 수료증이 발급해 주는 프로그램입니다.
또한 문화제 기간 중 『KBS 전국노래자랑 』서천군편이 6.8(토)에 녹화되며 한산모시거리퍼레이드도 펼쳐 진다. 사전참여 신청도 받고 있는데 사전신청을 통해 다양한 선물도 얻고, 모시와 관련된 프로그램을 체험할 수 있다.


한산모시문화제는 한국 최고의 전통천연섬유 한산모시의 역사성과 우수성을 직접 체험하는 장이다. 1,500년을 이어온 서천군의 한산모시 전통문화를 이해하며 천연섬유의 역사를배우고, 과거로부터 현재를 아우르는 아름답고 세련된 모시옷과 모시공예품을 감상하고 느낄 수 있다. 예로부터 임금님 진상품으로, 지역 특산품으로 그 명성이 현재까지 끊이지 않는 한산모시의 진가를 깨달을 수 있는 축제의 장이다.

 

행사장 배치도
행사장 배치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