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1:51 (목)
‘종이신문이 사라진다’..신문 업계는 대책 강구중
상태바
‘종이신문이 사라진다’..신문 업계는 대책 강구중
  • 주현진 소비자기자
  • 승인 2019.04.30 14: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문업계, 신문 구독료 소득 공제 도입 주장해
사진 : 한국신문협회
사진 : 한국신문협회

[소비라이프 / 주현진 소비자기자] 기자는 최근, 구독하고 있는 종이 신문이 구독료를 인상한다는 메시지를 받았다.

종이신문 구독자 수가 급감하고 수익성이 악화됨에 따라 구독료는 부득이하게 상승될 수밖에 없을 것이다. 이미 다수의 구독자들은 모바일 콘텐츠로 떠났고, 종이신문은 관공서 등에 신문을 공급하는 것을 제외하고는 명맥을 유지하기 어려운 곳들도 많다.

신문을 보는 사람들의 비율은 2017년 기준 16.7%로 20%가 채 안 된다. 신문 산업의 위기론이 본격 등장한 것은 2000년대 초반으로, 인터넷이 급성장한 시기이다. 대부분의 인터넷 매체는 무료로 볼 수 있으나 종이 신문은 구독료를 지불해야 한다. 

신문 업계는 종이 신문 외에 모바일 신문으로도 지평을 넓히고 있으나, 온라인 수입은 크지 않다. 또한 아직까지 상징성을 지니고 있는 종이 신문이 몰락하는 것은 결국 신문 업계의 미래도 보장하지 못할 것이다. 

이에 신문산업 관계자들은 종이 신문의 미래를 위한 대안을 모색하고 있다.

한국신문협회는 지난 3일 열린 신문의 날 기념 세미나에서 신문 구독료 소득공제를 도입해야 한다며 한목소리로 주장했다. 

신문은 국민의 일상생활과 가장 밀접하고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대표적인 문화·공공 콘텐츠인 만큼, 신문 구독료에 대해 소득공제를 도입해야 한다는 것이다. 신문 구독료 소득공제에 관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절반 이상이 소득 공제가 생길 경우 신문을 계속 구독할 의향이 있다고 답하였다. 

한국소비자연맹 사무총장은 신문 구독료 소득공제는 신문산업 활성화를 위한 하나의 수단이 될 수는 있지만 근본적인 해결책은 될 수 없다며 저널리즘의 가치를 높여 독자의 신뢰를 향상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미국 신문의 구독료는 8년간 2배로 올랐다. 이 연구결과에 대해 미국 하버드대 저널리즘 연구기관은 경기 침체기에도 불구하고 많은 언론사가 구독료 인상을 단행할 수 있었던 것은 중이 신문에 대한 수요가 비탄력적이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비탄력적이라는 것은 가격이 변동해도 큰 영향을 안 미친다는 것으로 그만큼 충성고객이 많다는 뜻이다. 이는 결국 신문 기사의 질이 얼마나 우수하느냐가 좌우한다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 언론계 또한 양질의 기사들을 내어놓는 것이야말로 떠나가는 신문 구독자들을 다시 되돌아오게 하는 지름길이 아닐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