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5:17 (화)
강원산불 사흘째, '특별재난지역' 선포, 임시대피소 마련
상태바
강원산불 사흘째, '특별재난지역' 선포, 임시대피소 마련
  • 공혜인 인턴기자
  • 승인 2019.04.06 14: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재민들을 위한 지원 정책 마련 중
▲ 위기관리센터에서 긴급회의를 주재하는 문재인 대통령 / 출처: 청와대 홈페이지

[소비라이프 / 공혜인 인턴기자] 강원도 대형 산불이 발생한지 사흘째인 6일 낮에 문재인 대통령이 강원도 산불 피해지역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하였다.

해당되는 지역은 강원도 고성군, 속초시, 강릉시, 동해시, 인제군 등 5개 시군이다. 특별재난지역으로 지정되면 재난수습 과정에서 주민들의 생계안정 비용과 복구에 요구되는 재정·행정 비용을 지원받을 수 있다.

동시다발적으로 강원지역에 발생한 산불로 삶의 터전을 잃어버린 이재민들은 대피소에서 밤을 지새우고 있다. 본격적인 피해 조사가 이뤄지면, 이재민들의 재산피해 규모는 더욱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정부는 6일 오전에 산불로 집을 잃은 지역 주민들을 위하여 임대주택을 포함한 긴급주택을 지원하기로 결정하였다. 이재민들이 원하는 주거유형을 조사하여 임대주택과 조립형 주택을 긴급주택으로 제공한다. 그 과정에서 시간이 지체될 수 있어, 임시대피소에 장시간 머무르는 경우에 대비하고자 인근의 공공연수시설을 임시거처로 지정하였다. 더불어 재난 후 발생할 수 있는 스트레스 대응치료를 위하여 강원 산불 통합심리지원단을 구성하는 등 정부의 노력이 계속되고 있다.

행정안전부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 따르면, 인명피해는 부상자 11명, 고성에서 사망자 1명으로 파악된다, 재산피해는 주택 162채, 창고 57채, 관광세트장 109동, 캠핑리조트 46동, 농업기계 241대, 건물 140동, 동해휴게소 1동, 차량 14대 등 기타시설 391개가 소실되었다. 예상되는 산불의 피해면적은 조금 더 늘어나 300ha로 판단된다.

현재까지의 소방 작업현황은 다음과 같다.

불이 크게 났던 강릉, 속초, 동해지역은 4월 5일경으로 주불이 모두 진화됐다. 재발화를 막기 위하여 5일에서 6일로 넘어가는 밤사이, 땅 깊숙이에 숨어 있던 불씨를 찾는 잔불 정리, 그리고 뒷불 감시가 계속되었다.

6일 오전에도 고성소방서의 소방관 110여명, 육군 및 주한 미군 진화헬기 14대, 진화 차량 650여대를 포함하여 산림당국의 진화 인력이 추가적으로 투입되는 등 잔불제거 노력이 계속되고 있다. 이는 불똥이 강풍과 만나 새로운 불을 만드는 현상을 방지하기 위함이다.

그러나 산불지역에 안개가 짙게 껴있고, 지형 자체가 암석이 많고 산세가 험하여 많은 인력이 투입되어도 진입이 쉽지 않은 것이 문제다. 이에 따라 공중, 지상 진화 모두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번 사고는 피해규모가 엄청난 만큼, 삶의 터전을 잃어버린 이재민들의 고통이 상당하다. 재정적인 지원은 물론이며, 재난 후 쉽게 발생하는 스트레스를 막기 위하여 여러 자치단체의 노력이 요구되는 바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