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2:35 (금)
우리가 알아야 할 미세먼지의 원인
상태바
우리가 알아야 할 미세먼지의 원인
  • 문종현 인턴기자
  • 승인 2019.03.12 17: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 화력발전소, 경유차 등 다양한 원인 존재...정부·시민 노력 중요
▲ 사진 : Pixabay

[소비라이프 / 문종현 인턴기자] 현재 대한민국은 미세먼지와 오랜 투쟁을 하고 있다. 때문에 정부에서는 미세먼지와 관련된 정책을 쏟아내고 있다. 우선 미세먼지 해결을 위한 범사회적 기구를 구성하기로 하였다. 또한, LPG차의 규제를 전면 폐지하여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

이렇듯 다양한 대책이 마련되고 있는 미세먼지의 원인으로는 여러 가지가 있다. 모든 문제는 원인을 잘 파악해야 근본적인 해결이 가능하다. 그렇다면 근본적 해결을 위해서 알아야 할 미세먼지의 원인에는 무엇이 있을까?

우선 미세먼지의 원인으로 뽑히는 것이 바로 중국이다. 일부 시민들이나 여론에서는 국내의 모든 미세먼지를 중국에서 발생하는 것처럼 말하기도 하지만 이는 전혀 사실이 아니다. 하지만 중국의 미세먼지가 우리나라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대부분의 전문가들이 인정하고 있다. 때문에 현재 정부는 중국과의 협조를 통하여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 중국은 오랜 노력으로 미세먼지를 실제로 줄이기도 하였다. 때문에 이러한 중국과의 소통은 매우 중요하다.

또 다른 미세먼지의 원인은 바로 화력발전소이다. 우리나라는 아직까지도 화력발전소에 대한 에너지 의존도가 높은 편이다. 때문에 이러한 화력발전소에 대한 에너지 의존도를 줄여 대기 오염을 줄이는 것이 또 하나의 해결책이다. 이는 에너지 절약 자체도 환경을 보호하고 미세먼지를 줄이는 방법이기도 한 것이다.

그리고 미세먼지의 원인 중 많이 지적되는 것이 바로 경유차이다. 경유차는 미세먼지 뿐만 아니라 많은 대기오염 물질을 내뿜기 때문에 친환경적인 자동차로 대체되고 있다. 이러한 경유차는 노후화 될수록 더 많은 오염물질을 배출시키기 때문에 더욱 큰 문제이다. 현재 정부는 노후경유차에 대한 조기폐차 지원금을 지급하기도 한다. 이러한 문제에 있어서 정부뿐만 아니고 국민들도 시민의식을 가지고 과도하게 노후 된 경유차를 이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이와 같이 미세먼지와 관련해서는 다양한 원인들이 존재한다. 미세먼지는 심각하지만 이러한 국내외의 원인을 분석하여 문제를 해결하고자 한다면 대한민국의 공기를 더 깨끗하게 만들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미세먼지 해결에 있어서 정부뿐만 아니라 국민들도 시민의식을 가지고 평소에 에너지를 절약하고 환경보호를 늘 염두 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