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1:51 (목)
데이트 비용에 대한 남녀의 시각 차이는?
상태바
데이트 비용에 대한 남녀의 시각 차이는?
  • 천보영 소비자기자
  • 승인 2019.01.31 10: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이트비용 부담 이유 1위, "수입에 비해 지출이 과해서"
▲ 사진 출처 : Pixabay
 
[소비라이프 / 천보영 소비자기자] 연애에 관심 있는 이들이라면 한 번쯤 데이트 비용에 대해 고민해 본 경험이 있을 것이다. 기자는 데이트 비용에 대한 남녀의 생각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지난 8일부터 22일까지 대한민국 남녀 207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 응답자의 데이트 경험 및 데이트 상대 유무 조사 결과
 
응답자는 20대가 96%로 가장 많았고, 남성 61명, 여성 146명이 참여했다. 응답자의 94.2%는 ‘데이트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 또한 연애 중이거나 데이트 상대가 있는 응답자의 비율은 69.1%였다. 따라서 데이트 경험이 있는 20대 남녀의 설문 결과로 보인다.
 
‘1인기준 한 달 데이트 비용은 얼마 정도 드십니까?’는 질문에 남성 응답자의 49.1%, 여성 응답자의 58.6%가 10만 원 이상 30만 원 미만이라고 답했다. 30만 원 이상 50만 원 미만이라고 답한 응답자는 남성과 여성 모두 약 22%대를 나타냈다. 따라서 모든 응답자의 약 7~80%는 10만 원이상 50만 원 미만으로 데이트 비용을 지불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남성의 경우 100만 원 이상 지불한다는 응답자가 8.2%로 나타난 반면, 여성은 0명이었다. 즉, 100만 원 이상을 쓰는 남성의 비율이 여성에 비해 상당히 많은 것으로 보인다.
 
▲ 사진 출처 : Pixabay
 
한편, ‘이상적인 데이트 비용은 2인기준 한 달에 얼마 정도라고 생각하십니까?’는 질문에 남성의 76.1%, 여성의 68.1%는 10만 원 이상 50만 원 미만이라고 답했다. 하지만 50만 원 이상 100만 원 미만이라는 응답자는 여성이 27.5%, 남성이 11.8%로 차이를 보였다. 따라서 남성보다 여성이 생각하는 이상적 데이트 비용이 다소 높은 것으로 드러났다.
 
‘데이트 비용을 어떤 방식으로 내십니까?’는 문항에 ‘상대방과 차례를 번갈아 가며 낸다’고 답한 응답자가 남성의 32.2%, 여성의 41.0%로 가장 많았다. ‘남 : 여 일정 비율을 맞춰서 낸다’고 답한 응답자는 남성이 28.8%로 나타난 데 비해 여성은 12.3%에 그쳤다. 그런데 ‘남 : 여 일정 비율을 맞춰서 낸다’고 답한 응답자 중 남성의 약 66%가 본인의 지불 비용이 여성보다 높다고 답했다.
 
세부적으로는 ‘남 : 여 7 : 3’ 이상(남성의 지불 비용이 상당히 높은 상태)의 응답 비율은 약 46%에 달했다. 그러나 여성의 경우 ‘남 : 여 7 : 3’ 이상이라고 답한 응답자는 0명에 그쳐 남성의 답변과 뚜렷한 의견 차이를 보였다. 한편 여성은 ‘남 : 여 5 : 5’ 항목에 44%가 응답했으며, ‘남 : 여 6 : 4’는 32%가 선택해 2위를 차지했다. 따라서 '남 : 녀 비율을 맞춰서 낸다'고 응답한 남녀 모두 본인이 더 많이 내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 사진 출처 : Pixabay
 
‘데이트 통장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십니까?’는 질문에 남성의 60%는 ‘필요하다’고 답한 반면, 여성의 60.2%는 ‘필요하지 않다’고 답했다. 따라서 남성이 여성에 비해 데이트 통장 개설의 필요성을 더 느끼는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 '기타' 항목을 선택한 응답자들은 '데이트 통장 이용시 헤어직 직후 데이트 비용 처리가 곤란하다'며 데이트 통장의 불편한 점을 지적했다.
 
▲ 데이트 통장이 '필요하다'고 대답한 응답자들의 답변
 
데이트 통장이 ‘필요하다’고 답한 응답자의 30.0%는 ‘한 사람의 일방적인 지출을 막기 위해’ 라고 답했다. ‘계산할 때 누가 낼 것인지 눈치 보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가 20%로 2위를 나타냈다. 다음으로는 ‘과소비를 막을 수 있어서(19.3%)’, ‘편리해서(14.5%)’, ‘나중에 쓸 자금을 저축할 수 있어서(9.2%)’, ‘기타(0.5%)’ 순으로 집계되었다.
 
▲ 데이트 통장이 '필요하지 않다'고 대답한 응답자들의 답변
 
반면, 데이트 통장이 ‘필요하지 않다’고 답한 응답자의 37.2%가 ‘지나치게 계산적인 것 같아서’를 선택해, 데이트 통장이 필요하지 않는 이유 1위로 뽑혔다. 이어서 ‘통장 개설 후, 비용 문제로 갈등이 생길 것 같아서(23.2%)’, ‘번거롭고 불편해서(18.4%)’, ‘돈을 자유롭게 쓰고 싶어서(13.5%)’, ‘데이트 비용을 상대 또는 본인이 거의 다 내기 때문에(2.9%)’, ‘신용 또는 개인 정보 보안 등의 문제가 염려돼서(2.4%)’, ‘기타(1.0%)’ 순으로 나타났다.
 
‘평소 데이트 비용이 부담스럽다고 느끼시는 편입니까?’라는 문항에 남성의 49%, 여성의 44%가 ‘약간 부담스럽다’고 답했으며, ‘보통이다’는 답변이 남성(27.1%) 여성(36.3%)로 2위를 차지했다. 반면 남성의 경우 ‘매우 부담스럽다’는 선택지를 10.1%가 선택한 반면, 여성은 2.0%만이 ‘매우 부담스럽다’고 답해 남성이 여성에 비해 부담감을 더 느끼는 것으로 드러났다. 더불어 ‘전혀 아니다’를 선택한 응답자는 여성이 4.1%에 달했지만, 남성은 0명이었다.
 
▲ 데이트 비용이 부담스럽다고 답한 응답자들의 답변
 
'매우 부담스럽다' 또는 '약간 부담스럽다'를 택한 이유를 묻는 질문에 응답자의 29.0%는 ‘수입에 비해 데이트 비용이 과해서’라고 답했으며, ‘데이트 비용 때문에 다른 곳에 쓸 자금이 부족해져서(27.1%)’, ‘(용돈의 경우) 부모님께 부담드리는 것 같아서(16.4%)’, ‘상대방보다 많이 지출하는 것 같아서(11.6%)’, ‘쓸데없는 낭비가 많아서(9.2%)’, ‘데이트 비용을 준비하느라 쏟는 시간과 노력이 부담돼서(6.3%)’, ‘데이트 비용의 효용가치를 못느껴서(1.0%)’, ‘기타(1.0%)’ 순으로 나타났다.
 
데이트 비용을 합리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이나 노하우가 있느냐는 질문에 총 24명의 응답자가 답변을 남겼다. 이 중 약 30%는 커플끼리 함께 데이트 코스를 미리 계획하여 할인을 받는 등 계획적이고 경제적인 데이트를 즐긴다고 답했다. 그 외 몇 가지 노하우들을 종합해보면 아래와 같다.
 
1. 공원 산책이나 집 데이트처럼 비용이 들지 않는 데이트를 즐긴다.
2. 데이트 비용을 번갈아 내는 경우 서로 사줘야 된다는 생각에 낭비하므로 데이트 통장을 개설한다.
3. 데이트 횟수를 줄인다.
4. 커플 버킷리스트를 작성한 후 현재 경제적 상황에 따라 탄력적으로 데이트 활동을 선택한다.
5. 카카오 세이브박스를 개설해 일정 금액 이상 사용하지 못하도록 한다.
 
반면, ‘연애는 행복하면 그만이다.’ ‘데이트 비용의 합리성을 따지는 순간 행복한 연애가 아니다.’ ‘단지 애인을 행복하게 해주고 싶을 뿐이다’ 며 데이트 비용을 합리적으로 사용하려는 방식에 대한 한계를 지적한 응답자도 있었다.
 
마지막으로, 데이트 비용과 관련하여 평소 생각해온 불만이나 의견을 묻는 질문에 총 11명이 의견을 남겼다. 이를 종합하면 아래와 같다.
 
1. 더 많이 버는 쪽이 내는 것이 맞다고 본다. 또한 대여섯 살 이상 차이가 나는 경우 연상 쪽이 많이 지불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본다.
2. 누군가 한 명이 많이 지불함에 따른 고마움과 동시에 부담감이 공존한다. 따라서 여유가 없다면 연애를 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3. 남자들이 더 내야하는 사회적 분위기 때문에 힘들다. 남자들에게는 연애와 여가생활의 공존이 불가능하다. 예를 들면 컴퓨터 등을 사기 위해 연애를 하지 않은 적도 있다.
4. 지나치게 계산적이거나 상대가 계산 시 눈치를 심하게 보는 경우 비호감으로 느껴진다.
5. 상대방이 씀씀이가 커서 덩달아 씀씀이가 커질 수 밖에 없는 점이 부담스럽다
6. 물가가 올라 식사비 등 비용이 부담된다.
 
한편, 데이트 비용 문제가 굳이 성별로 나눠서 거론될 필요가 있느냐고 반문하며, 성별에 관계없이 더 여유 있는 쪽이 내면 된다고 지적한 응답자도 있었다.
 
▲ 사진 출처 : Pixabay
 
이번 설문조사의 내용을 종합해보면, 데이트 경험이 있는 성인남녀의  7~80%는 연애기간 중 월 평균 10만 원에서 50만 원 이내의 데이트 비용을 지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상적인 데이트 비용은 남성보다 여성이 더 높게 잡는 것으로 드러났다. 남녀모두 데이트 비용을 지불할 때 상대방과 차례를 번갈아 내는 경우가 가장 많았으며, 남 : 녀 비율을 맞춰 낸다고 답한 응답자는 남성과 여성 모두 대체로 자신이 더 많이 내는 편이라고 생각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한편, 데이트 통장의 개설 필요성에 대해 남녀의 생각차이는 두드러졌다. 남성의 경우 60%가 데이트 통장 개설에 적극 찬성한 반면, 여성은 이와 반대로 60%가 필요치 않다고 주장했다. 데이트 통장 개설 필요성의 이유를 묻는 질문에 ‘한 사람의 일방적인 지출을 막기 위해’라는 답변이 1위를 차지한 것으로 보아, 남성의 경우 일방적으로 지출하는 경우가 많아 데이트 통장 개설을 필요로 하는 것으로 보인다. 반면, 데이트 통장을 필요치 않다고 주장한 이들은 지나치게 계산적인 방식이 마음에 들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데이트 비용에 대한 부담감을 묻는 질문에서 남성의 부담감이 여성보다 크게 나타났고, 그 이유는 ‘수입에 비해 지출이 과해서’가 1위를 차지했다. 반면, 데이트 비용을 계획하거나 고려하는 행위와 생각 자체가 연애의 본질을 흐려 진정한 행복을 찾아줄 수 없다고 지적한 이들도 상당수 있었다. 따라서 많은 응답자들이 금전적 문제가 행복한 연애를 깨트리지 않는다는 전제하에, 합리적이고 경제적인 데이트를 하는 것을 바람직하게 바라보는 것으로 나타났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