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1:51 (목)
스타벅스가 인기 있는 이유 1위는? ‘매장이용 편리성’
상태바
스타벅스가 인기 있는 이유 1위는? ‘매장이용 편리성’
  • 최은영 소비자기자
  • 승인 2019.01.08 11: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비자들 사이에서 꾸준히 사랑받고 있는 스타벅스

[소비라이프 / 최은영 소비자기자]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커피전문점 브랜드평판 2019년 1월 빅데이터분석 결과 스타벅스가 1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뿐만 아니라, 스타벅스는 2019년 인크루트 설문 결과 알바하고 싶은 프랜차이즈 브랜드 1위, 2018년 KT 기프티쇼 최다 판매를 차지하는 등 소비자들 사이에서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다. 스타벅스가 다른 커피브랜드와 어떤 점에서 차별화되는지, 20대 남녀 대학생 30명 대상의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분석해봤다.

설문조사는 스타벅스의 강점을 묻는 문항 한 개와 5개의 선지(직원 서비스, 매장 접근성, 매장이용 편리성, 맛 혹은 메뉴, 가격 혹은 부가혜택)로 구성됐다. 매장이용 편리성은 사이렌오더, 화장실, 콘센트 여부 등 매장을 이용할 때 소비자들이 편리함을 느끼는 요소를, 부가혜택은 다이어리, 텀블러, 이벤트 등의 추가 혜택을 의미한다.

▲ 설문조사 응답결과

조사 결과 43.3%의 응답자가 '매장이용 편리성'을 1위로 꼽았고, 이어서 맛 혹은 메뉴가 26.7%로 2위에 올랐다. 기타 응답으로는 '모든 매장이 직영점으로 운영돼 서비스나 제품의 품질, 레시피를 동일하게 하는 엄격한 관리', '트렌드세터(trend setter)로서의 입지'가 있었다.

그 외에도 스타벅스는 장애인 경사로 설치, 기부, 환경 발자국 줄이기, 청년인재 양성 등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펼치고 있다. 특히 최근 환경보호를 위해 매장에 플라스틱 빨대 대신 종이 빨대를 도입해 큰 화제가 되었다. 이렇게 스타벅스는 단순한 커피 맛이 아니라 사회 문제 해결에 동참하는 능동적인 자세와 소비자 입장에서 매장을 운영하는 뛰어난 이해로 그 인기를 꾸준히 유지해오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