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1:51 (목)
샴푸는 모든 사람이 사용해야하는 것일까?
상태바
샴푸는 모든 사람이 사용해야하는 것일까?
  • 문종현 소비자기자
  • 승인 2019.01.04 21: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거품을 만들어내는 '계면활성제' 때문에 사용 꺼려하기도

▲ 시중에서 판매되는 샴푸 / 본 기사의 내용과 사진은 무관함

[소비라이프 / 문종현 소비자기자] 많은 현대인들은 다양한 샤워용품을 이용한다. 그 중 하나가 바로 샴푸인데, 요즘은 여러 가지 이유로 샴푸를 쓰지 않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샴푸를 사용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일까? 또한 샴푸의 사용은 과연 필수일까, 선택일까?

일부 사람들이 샴푸를 사용하지 않는 이유는 '계면활성제' 때문이다. 계면활성제는 거품을 만들어내는 성분으로서 대부분의 샤워용품에 들어간다. 하지만 인간의 몸에 해롭다는 것이 알려지면서 샴푸를 사용하지 않는 사람들이 생겨나는 것이다.

또한, 샴푸를 사용하지 않는 사람들은 환경을 파괴하지 않는다는 것을 하나의 장점이라고 주장한다.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이용하는 폼클렌징이나 샴푸 등에는 화학성분이 일부 들어가기 마련이다. 이러한 샤워용품들은 지구의 환경에 좋지 않으므로 샴푸를 이용하면 안 된다는 것이다.

하지만 샴푸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한 것인가에 대한 의견은 분분하다. 샴푸를 사용하지 않으면 두피에 금방 피지가 쌓이고, 이로 인해서 머리카락이 많이 빠지거나 냄새가 나게 된다는 것이다. 특히나 머리나 두피가 지성인 사람들은 이렇듯 샴푸를 사용하지 않으면 더 심각한 부작용에 시달릴 위험이 있다.

이렇듯 샴푸를 꼭 사용해야하는가에 대한 논쟁은 현재도 매우 뜨겁다. 사실 이에 대한 정답은 과학적으로 증명 된 것도 없고 사람의 두피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아직 정답을 확정짓기는 어려운 문제이다. 합리적인 소비자라면 성급한 판단보다는 본인의 두피상태를 확인하고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하여 결정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