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1:51 (목)
겨울철, 감기 예방에 좋은 음식은?
상태바
겨울철, 감기 예방에 좋은 음식은?
  • 박수진 소비자기자
  • 승인 2018.12.17 14: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라지배즙, 생강, 모과, 유과 등 감기 예방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소비라이프 / 박수진 소비자기자] 전국적으로 급격히 기온이 떨어지고 추위가 기승을 부리면서 감기 및 독감 환자들이 급증하고 있다. 겨울철에는 다른 계절에 비해 기온이 낮고 사람들의 면역력이 약해지기 때문에 보다 더 세심한 건강관리가 필요하다.

하지만 만약 이미 감기에 걸렸다면 충분한 수면과 휴식을 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먹는 것 또한 빨리 낫기 위해 중요한 부분인데 채소와 과일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럼 감기에 좋은 음식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 감기에 좋다고 알려진 도라지 배즙

1. 도라지 배즙
도라지는 사포닌, 이눌린 등의 성분으로 목과 기관지에 좋으며, 배는 폴리페놀과 플라보노이드 등의 성분으로 기침감기와 기관지 및 가래에 좋다고 알려져 있다. 두 가지를 함께 먹으면 효과가 더욱 극대화된다. 특히 배와 도라지의 영양소는 껍질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들을 껍질째 즙으로 만들어 마시면 더욱 효과가 좋다. 
 
2. 생강
생강은 호흡기 질환과 기침 및 가래에 좋다. 또한, 열이 많은 식품으로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 주는 효과가 있어 수족냉증이나 감기 예방 및 초기 감기 증상을 잡는데 탁월하다. 보통은 생강차나 생강 편강으로 많이 섭취한다.

3. 모과
모과는 겉모양새가 못생겨서 ‘과일전 망신은 모과가 시킨다’는 말이 있을 정도다. 하지만 겉보기와 달리 우리에게 아주 유익한 과일인데 칼륨과 비타민 등의 성분이 풍부하여 기관지 및 천식, 목감기에 좋다. 보통은 모과차로 많이 섭취한다. ‘오리지널 목캔디’의 성분에도 모과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4. 유자
유자를 비롯하여 감귤류가 대부분 감기에 좋다고 알려져 있는데, 그중 유자는 비타민C를 레몬보다 3배 더 많이 함유하고 있어 감기 예방 및 감기에 좋은 대표적인 과일로 알려져 있다.  또한 유자는 겨울철 제철 과일로 환절기 및 겨울철 감기 예방에 더욱 효과적이다. 유자도 유자차로 섭취하는 것이 대표적이다. 감기를 생각하면 제일 먼저 떠오르는 것이 따뜻한 유자차가 아닐까 싶다.

추운 겨울철, 앞서 나온 감기에 좋은 4가지 식품을 섭취하며 감기 예방과 건강관리에 유의하기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