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1:51 (목)
국가경제자문회의 ‘기술혁신형 벤처기업’ 토론회 개최
상태바
국가경제자문회의 ‘기술혁신형 벤처기업’ 토론회 개최
  • 김소연 기자
  • 승인 2018.12.12 16: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기술인력 창업과 민간투자 확대로 혁신창업이 필요하다!!

[ 소비라이프 / 김소연 기자 ] "우리나라의 경제 활성화는 기술혁신형 중소벤쳐의 육성을 위한 금융혁신이  절실히 필요하다"고 국가경제자문회의 의장인 김진표 의원이 12일 밝혔다.

또한, 김진표 의장은  "어려운 경제를 살리는 데에는 기술혁신형 벤처기업의 육성이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자문회의가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연 '기술혁신형 중소벤처 육성 토론회'에 참석해 "이명박·박근혜 정부 당시에는 재벌 중심으로 창업센터를 만들어서 재벌이 나눠서 하는 정책을 써서 양적 확대는 이뤄졌지만, 질적 확대는 미흡했다"며 이렇게 밝혔다.
 
김 의원은 "최근 경제 성과가 좋은 나라들을 보면 금융기관이나 대기업들이 모두 기술혁신형 중소벤처를 주된 수입원으로 잡고 있다"며 "이런 것을 잡아내는 금융혁신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다양한 형태의 벤처를 육성해 지원하고, 전체적으로 자금지원을 장기화하고, 무엇보다 필요할 때 투자자본을 적기에 회수할 수 있고, 창업 후 2~5년 사이에 오는 데스밸리를 넘기 위해 M&A(인수합병)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혁신성장을 위한 자본시장 활성화방안과 기술혁신창업 고도화 방안에 대 국가경제자문회의에서 대토론회를 열었다. 
 
또 김 의원은 우리 경제 상황에 대해 "경제라는 게 1, 2년 사이에 갑자기 좋아지고 나빠질 수 없다"며 "우리 경제는 외환 위기 이후 1%씩 성장률이 떨어지는 장기 저성장의 늪에 있다"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경제가 지속해서 성장하려면 인적·물적 자본이 균형 있게 결합해야 하는데, 정부는 대기업 재벌 중심 성장 정책을 오랫동안 하다 보니, 인적 자산은 덜 늘어나 한계효용체감의 법칙을 겪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날 토론회에 참석한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문재인 정부는 경제와 산업에 구조적인 변화를 시도하는 한편, 소득주도성장을 통해 사회 양극화 문제를 해결하고 혁신성장·공정경제를 통한 성장의 토대를 마련하는 노력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홍 원내대표는 "대내적으로 경제 상황이 좋지 않지만, 이것을 잘 극복하기 위해 정부가 거의 10%에 가까운 재정 확대를 준비했고, 저희가 온 힘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여러 가지 산업정책을 보완하고 더 많은 추진동력을 만들기 위해 많은 조언을 해달라"고 당부했다.
 
김태년 정책위의장은 "당과 정부는 다 함께 잘 사는 포용국가를 비전으로 추진하고 있다"며 "혁신성장·공정경제·소득주도성장 세 축이 톱니바퀴처럼 잘 맞물려서 돌아가야 한다"고 말했다.
 
김 의장은 "지난 정부에서 창업의 숫자를 맞추는 것에 급급해서 질 관리를 못 했던 것 같다"며 "(지난 정부에서는) 생계형 창업이 많아 자영업만 늘었는데, 이번 정부에서는 기술혁신형 창업과 중소벤처 창업에 중점을 둬야 한다"고 덧붙였다.
 
금융위원회 김용범 부위원장은 ‘혁신선장을 위한 자본시장 활성화 방안’을 보고하면서, 혁신기업에 대한 자금조달규제완화 방안, 전문투자자 육성 및 역할 강화, 회수시장 활성화, 증권사 혁신기업 투자 강화, 위법행위엥 대한 사후규제 강화“방안을 발표하였고,
 
중소벤쳐기업부의 석종훈 실장은 “고급 기술인력의 혁신 창업 유도, 민간주도의 벤처투자 확대,글로벌 창업 촉진” 방안 등을 발표 하였다.
 
한편 이날 토론회의 거시경제 및 금융 분과 위원인 조연행 금융소비자연맹 회장은 "창업아이디어를 가진 사람을 발굴하여 혼자는 기업을 성사시키기가 어려우니 여럿이 묶어 창업을 시키고, 또한 금융주도하에 창업을 이끄는 것이 중요하니 이의 역활을 금융사나 민간단체에서 발굴 육성하는 정책이 필요하다‘며, 아울러“ 금융시장에서의 혁신기업인 핀테크에 대한 규제완화로 금융에서의 창업 활성화”가 필요하다고 언급하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