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5:17 (화)
지방재정에 관하여 알아 볼 수 있는 '지방재정365'
상태바
지방재정에 관하여 알아 볼 수 있는 '지방재정365'
  • 문종현 소비자기자
  • 승인 2018.11.08 17: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방재정365' 통해 지방재정이 옳고 바람직하게 쓰이고 있는지 확인 할 수 있어

[소비라이프 / 문종현 소비자기자] 자신의 세금이 잘 쓰이고 있는지 눈으로 직접 확인하지 않으면 모르는 법이다. 깨어있는 국민이 되기 위해서는 세금이 어떻게 쓰이고 있는지 아는 것이 중요하다. 우리나라에는 국민들이 내는 세금으로 이루어지는 지방재정에 관해 확인하는 시스템이 있다. 바로 '지방재정365'이다.

▲ 지방재정 365 메인화면 / 출처 : 지방재정365 홈페이지

지방재정365는 지방자치단체와 지방공기업, 시·도 교육청 등 지방재정을 이루고 있는 기관들의 재정정보를 국민들이 확인할 수 있도록 공개하는 홈페이지이다. 지방재정365는 조금은 생소하고 어려운 지방재정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위 사진과 같은 다양한 메뉴를 이용하면 지방재정에 관한 정보를 수집할 수 있다.
 
▲ 지방재정을 살펴볼 수 있는 그래프 / 출처 : 지방재정365 홈페이지
 
지방재정365의 장점은 시각적인 그래프나 도표 등을 통하여 우리 지역의 지방재정을 쉽게 파악할 수 있고 정보활용성을 높인다는 점이다. 글로 된 지방재정에 관한 정보를 하나하나 살펴볼 것 없이 그래프만 봐도 한눈에 지방재정에 관한 내용을 파악할 수 있어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 지방재정 어린이배움터 / 출처 : 지방재정365 홈페이지
 
또한, 어린 아이들이 지방재정에 관한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시스템도 마련되어져 있다. 지방재정365 홈페이지 상단에 '알기쉬운지방재정'에 마우스를 올려놓으면' 어린이배움터'가 있다. 이 곳을 클릭하여 접속하면 지방재정에 관하여 어린이들이 배울 수 있는 시스템이 마련되어져 있어 어린이들과 지방재정에 대하여 공부하기 좋다.
 
이와 같이 지방재정에 관하여 공개하는 지방재정365는 대한민국의 청렴함과 투명성을 제고한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시스템에 관심이 없다면 이는 무용지물이다. 건전하고 올바른 시스템이 바람직하게 활용될 수 있도록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