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1:51 (목)
대형마트들의 최대 50% 할인, 그 이유는?
상태바
대형마트들의 최대 50% 할인, 그 이유는?
  • 문종현 소비자기자
  • 승인 2018.10.11 10: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형마트에서 특정 기준에 의해 할인하고 있는 제품들은 잘 고려해봐야

[소비라이프 / 문종현 소비자기자] 요즘 마트를 가면 놀라울 정도로 싼 가격의 제품들을 볼 수 있다. 적게는 10%, 20%에서 크게는 50%까지 할인하는 제품들을 볼 수 있다. 할인하는 제품도 다양하다. 라면부터 과자, 유제품, 채소, 육류까지 할인 판매한다.

하지만 모든 제품을 이렇게 할인하여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몇몇의 제품만을 할인판매를 한다. 그 이유는 바로 대형마트들이 특정 기준에 따라 제품을 분류하여 할인판매를 하기 때문이다.

▲ 대형마트에서 30%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되고 있는 육류

여기서 대형마트들이 여러 제품들을 할인 판매하는 첫 번째 기준은 바로 유통기한이다. 위 사진의 육류는 30% 할인된 가격 6,930원에 매우 싸게 판매되고 있다. 하지만 소비자가 여기서 주의 깊게 살펴봐야 할 점은 유통기한이 2018년 10월 12일까지라는 것이다.

이렇게 대형마트들은 아직 유통기한이 지나지 않아 당장 섭취하는 데에 문제는 없지만 곧 유통기한이 지날 염려가 있는 제품들을 할인판매하고 있다. 일단 이러한 제품들의 장점은 매우 싼 가격에 구매 할 수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싸다고 무조건 샀다가는 제대로 다 소비하지 못하고 유통기한이 지나서 버리게 될 수도 있으니 잘 생각해보아야 한다.

▲ 한 대형마트에는 신선도나 상품성이 조금 떨어지는 상품코너가 따로 마련되어 있다.

두 번째 기준은 바로 신선도나 상품성이다. 보통 과일이나 채소는 신선도가 떨어지거나 흠이 생기면 상품성이 떨어진다. 하지만 이러한 상품들은 섭취하는 데에는 보통 문제가 없다. 그렇기 때문에 대형마트들은 이러한 제품을 소비자들에게 훨씬 싼 가격에 판매한다.

위와 같은 제품들은 값이 싸지만 분명한 이유가 있다. 합리적인 소비를 위해서는 이러한 값 싼 제품을 무조건 구매할 것이 아니라 본인에게 적당한 제품인지 충분히 고려 해 본 후에 구매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