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1:51 (목)
유튜브 전성시대, 사람들을 이끄는 매력은?
상태바
유튜브 전성시대, 사람들을 이끄는 매력은?
  • 전민성 소비자기자
  • 승인 2018.08.13 09: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튜버들의 수익은 어디서 오는 걸까

[소비라이프 / 전민성 소비자기자] 요즘은 예전과 달리 텔레비전으로 콘텐츠를 보는 대신 휴대폰이나 노트북 등을 이용해 모바일로 콘텐츠를 시청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지난 방송을 다시 본다던지, 아니면 유튜브라는 동영상 채널을 통해 많은 영상들을 시청한다. 유튜브란 무료 동영상 공유 사이트로, 전 세계 사람들이 영상을 올리면 모든 사람들이 시청할 수 있도록 만든 사이트이다. 올라오는 영상의 종류는 무궁무진하며, 영상을 제작하는 사람 또한 다양한 연령대를 가지고 있다. 점점 유튜브 시장이 커지면서 일반인 뿐 아니라 연예인들도 유튜브 시장에 뛰어들기 시작했다. 이런 유튜브 시장이 커진 이유는 무엇일까?

일단, 유튜브에서는 자신이 흥미를 가진 동영상을 보게 되면 그와 비슷한 연관 동영상이 자동으로 재생된다. 그렇기에 계속해서 자신의 흥미를 불러일으키는 영상들을 시청할 수 있다. 또한, 자신이 마음에 든 영상을 올린 사람을 구독하는 기능이 있어 그 사람이 새로운 영상을 올릴 때마다 영상을 시청할 수 있다.

비슷한 종류의 동영상을 보게 된다면 유튜브 홈에 들어갔을 때 그 사람이 관심 있어 할만한 동영상들이 계속해서 추천되어 등장한다는 장점도 존재한다. 그러나 가장 큰 장점은 내가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동영상을 무료로 볼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장점으로 인해 유튜브를 보는 시청자의 수는 점점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이에 영상을 올리는 사람들은 더욱 더 많은 돈을 벌게 되고, 그런 모습을 보고 영상을 올리는데 도전하는 사람들이 점차 다양해지는 것이다.

영상 제작자가 돈을 벌게 되는 가장 큰 경로는 바로 광고 수익이다. 영상 시작 전과 영상 중간 중간 등장하는 광고를 사람들이 보게 되면, 제작자는 그 수입을 가져가는 구조이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그 사람이 가지고 있는 구독자수, 조회 수가 가장 중요하며 또 사람들이 광고를 스킵했을 경우 매겨지는 수익은 달라진다. 이런 방식으로 책정되는 수익 구조가 불합리하다는 비판도 종종 제기돼, 조회수가 아닌 시청 시간으로 판단해야 한다는 주장도 등장하고 있다.

유튜브 시장이 점점 커지고 있기에 그에 따른 사람들의 마음가짐도 변화되어야 할 것이다. 우선 영상 제작자들은 터무니없이 자극적인 영상을 만드는 것을 피해야 하며, 자신만의 아이디어를 가지고 계속해서 영상을 제작하는 자세를 보여야 한다. 영상을 보는 사람들 또한 영상에 대한 피드백은 괜찮지만, 무분별한 악플을 다는 자세는 지양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