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2:35 (금)
식약처, 고혈압약에 발암물질 함유...복용중인 환자들은?
상태바
식약처, 고혈압약에 발암물질 함유...복용중인 환자들은?
  • 강수연 소비자기자
  • 승인 2018.07.08 17: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비자라이프 / 강수연 소비자기자] 식약청은 현재 유통되고 있는 고혈압 치료제의 원료의약품 중 중국산 ‘발사르탄’에서 불순물인 ‘N-니트로소디메틸아민 ‘이 검출돼 제품 회수 중임을 발표했다.

N-니트로소디메틸아민은 WHO(세계보건기구) 국제 암연구소에서 2A(인간에게 발암물질로 작용할 가능성 있는 물질)라고 밝힌 물질이다. 해당 원료를 사용한 국내 제품에 대해서는 잠정적인 판매중지 및 제조·수입 중지 조치를 한다고 한다.

판매중지 및 제조중지 대상이 되는 제품은 ‘발사르탄’을 원료로 사용한 82개사 219품목이다. 잠정 조치는 해당 제품의 ‘N-니트로소디메틸아민’ 검출량 및 위해성에 관해 확인된 바가 없으나, 소비자 보호를 위한 사전 예방 차원에서 이루어졌다고 한다.

따라서 ‘N-니트로소디메틸아민’의 안전성을 다시 검토한 뒤 후속 조치가 이루어질 예정이다. 현재 불순물이 발견된 고혈압 치료제를 복용 중인 환자들은 자의적으로 복용을 중단하기보다는 의사와의 상담 후 조처를 해야 한다. 대안으로는 중국산이 아닌 다른 발사르탄을 사용한 의약품 또는 대체의약품으로의 전환하는 방법이 있다.

소비자들은 자신이 복용하고 있는 의약품에 중국산 ‘발사르탄’이 함유되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