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1:51 (목)
노란색 자전거 보셨나요? ‘OFO’자전거의 한국 진출
상태바
노란색 자전거 보셨나요? ‘OFO’자전거의 한국 진출
  • 이승현 소비자기자
  • 승인 2018.06.12 22: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전거도 공유시대 OFO오포 자전거

[소비라이프 / 이승현 기자]

자전거도 공유시대, 'OFO'자전거
중국 길거리를 다니다보면 다양한 종류의 자전거를 볼 수 있다. ‘MOBILKE’, ‘오바이크’(oBike), ‘OFO’. 그 중에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것이 바로 노란색 자전거, ‘OFO오포’이다. 오포는 베이징대학교를 졸업한 창업자 다이웨이(戴威)에 설립 된 글로벌 공유자전거 기업이다. 작은 스타트 기업에서 시작한 오포 자전거는 2017년 중국 전역에 보급하는데 성공한데에 이어 중국 대기업인 알리바바와 디디추싱의 투자를 받으며 유니콘 기업(기업 가치 1조원이상)으로 성장하였다. OFO는 현재 전 세계 250개 도시에서 1000만대 이상의 공유자전거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 사진 출처=바이두 / 거리에 세워져 있는 오포 자전거
OFO 성공의 가장 큰 이유는 자전거 대여, 반납 시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휴대폰을 이용해 반납 할 수 있다는 점이다. 집 앞에서 자전거를 타고 멀리 떨어진 버스정류장까지 간 후 버스를 타기 전 자전거를 세워 둬도 상관없다. 자전거에 부착 된 GPS 시스템이 실시간으로 자전거의 위치를 추적하기 때문에 사후 관리도 어렵지 않다.

자전거의 이용 요금 또한 1시간에 1위안(168원=1위안)으로 저렴하기 때문에, 실제로 중국의 출퇴근 시간에는 어김없이 도로가에서 노란 자전거 행렬을 볼 수 있다.

환경문제에 대해 중요하게 생각하는 현시대의 흐름에 맞췄다는 점도 OFO의 성공 이유 중 하나이다. 실제로 친환경적인 도시를 만드는 정책을 시행 중인 많은 나라의 긍정적 평가를 받고 있다. OFO는 싱가포르와 말레이시아, 인도, 일본, 유럽 등 많은 나라에 진출 해 있으며, 한국은 OFO의 21번째 진출국으로 지난 1월부터 부산에서 시범사업을 진행 중이다.

핸드폰이 있다면 누구나 이용가능
OFO의 이용 방법은 매우 간단하다. 핸드폰에서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하고 회원인증을 하면 바로 이용 할 수 있다. 첫 화면에서 OFO는 사용자 주변에 있는 OFO자전거의 위치를 알려준다. 사용자는 자전거의 위치에 가서 자전거 마다 붙어 있는 QR코드를 스캔하거나, 자전거 번호를 입력하면 잠금장치의 암호를 받을 수 있다. 핸드폰 화면에 나온 비밀번호 4자리를 자전거에 입력하면 자동으로 잠금장치가 해제된다. 블루투스를 이용하면 자동으로 잠금이 풀리기도 하고 어두운 밤에도 잠금을 쉽게 풀 수 있도록 손전등 기능도 제공 한다.

▲ 사진 출처=바이두 / 오포 자전거의 비밀번호를 해제하는 모습

자전거 이용을 마치면 자전거에 있는 잠금장치를 손으로 잠근 뒤 핸드폰에서 이용종료를 누르면 사용자의 이용시간을 계산해서 가입 시 등록해 둔 계좌로 자동결제 된다. OFO에 회원을 등록해 두면 OFO 자전거가 있는 다른 나라에서도 이용이 가능하다.
 
수면 위로 오른 공유 자전거의 문제점
단기간에 급성장을 이룬 OFO 자전거의 문제점이 최근에 대두되기 시작했다. 바로 자전거의 과잉 공급이다. 중국 곳곳에는 일명 ‘자전거 무덤’을 볼 수 있다. 수리가 필요한 자전거가 제 때에 수리 받지 못하여 뒤엉켜 쌓여져 있는 모습을 일컫는다. 도시미관을 해칠 정도로 흉측한 모습이지만, 정작 OFO에서는 너무 많은 자전거의 양 때문에 방치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길거리에 이용되지 않은 수 십대의 자전거가 무분별하게 세워져 있어서 보행자의 통행을 가로 막고 있어 불편함이 호소되기도 한다.

자전거에 대한 안정성의 문제도 나오고 있다. 일부 이용자는 QR코드를 악의적으로 훼손하고 자전거의 부품을 훔쳐가는 사례도 발생하고 있다. 제때에 수리되지 못한 자전거는 다음 이용자의 사용에 불편을 야기하며 심각한 경우 자전거 사고로 이어지기도 한다.

한국에서는 도입 된지 얼마 안 된 시점에서 OFO는 다수의 이용자들에게 좋은 평을 받고 있다. 하지만 향후 몇 년 안에 전국으로 자전거가 보급되고 이용자수가 급격히 증가한다면 현재 중국이 겪고 있는 문제가 한국에서도 일어날 수 있다. 빠르게 발전하는 IT기술에 따른 정부의 역할이 요구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