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1:51 (목)
[제127호] 삶이 전해주는 무언의 메시지, 〈언캐니 드림 Uncanny Dream〉 展
상태바
[제127호] 삶이 전해주는 무언의 메시지, 〈언캐니 드림 Uncanny Dream〉 展
  • 민종혁 기자
  • 승인 2018.05.10 15: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월 3일까지 구룡포 과메기문화관 1층 전시관에서 오종은 작가 초대개인전 개최

[소비라이프 / 민종혁 기자] 회화와 설치를 통해 전방위로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는 오종은 작가가 5월 2일부터 6월 3일까지 구룡포 과메기문화관 1층 전시관에서 초대개인전을 개최한다.

이번 전시는 <악의 꽃>으로 유명한 프랑스의 시인 샤를 피에르 보들레르의 “미(美)란 언제나 기인한 것이다. (Le beau est toujours bizarre)”라는 말을 화두로 시작한다. 첨단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다양하게 진화한 현대의 시각예술에서 미의 정의과 인간의 ‘본다는 것’에 대한 시선을 다시 묻고 있다.

 

본다라는 것은 단순히 하나의 진실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여러 관계에 대한 사고나 판단, 인간 내면과 깊은 상관관계가 있는 시선의 문제이다. 본다는 것은 개인의 사고와 가치의 투영이며 반드시 진실과 연관되어 있지는 않다. 무수한 시선들은 진실을 때론 왜곡시키기도 한다. 어쩔 수 없는 현실의 단절, 희망, 욕망과 결핍은 꿈의 세계를 통해 강렬하게 나타난다. 그것의 현실의 연장선상에게 다양한 스펙트럼을 준다. 보들레르는 괴상하며 조화가 잘 맞지 않는다는 뜻의 불어 ‘bizarre’를 오히려 다양하고 변화가 심한 아름다움으로 순수한 예술을 추구하는 정신성의 요소라고 보았다. 작가는 이 이론이 현대미술의 관통하는 현대의 미(美)라고 생각했다.

현대 예술은 그러한 기이함으로 가득 차 있다. 그것은 현실의 또 다른 모습이기도 하다. 기이한 아름다움은 작가의 꿈속에서 현실의 분열된 세포처럼 조각나고 변형되어 스스로 온전히 자라난다.

작가는 오랜 시간 작업실을 찾아 늘 움직여 왔다. 이번 전시는 시작과 만남, 관계들, 그 수많은 관계 속의 공명과 현실과 무의식을 오가는 길목에 대한 단상, 자연과 사람과 덧없는 무엇에 대한 고찰, 이방인의 시선과 기억을 꿈의 이야기로 담은 전시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