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1:51 (목)
[제126호] “밥값 누가 낼까” 고민은 그만…‘데이트 통장’으로 더치페이하자
상태바
[제126호] “밥값 누가 낼까” 고민은 그만…‘데이트 통장’으로 더치페이하자
  • 추재영 기자
  • 승인 2018.04.06 15: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돈 계산에 피로 느끼고 부담 가지는 연인들 사이에서 ‘데이트 통장’ 인기

[소비라이프 / 추재영 기자] 최근 데이트 비용에 대한 연인들의 인식이 변화하고 있다. 과거에는 주로 남성이 데이트 비용 대부분을 지불한다는 인식이 강했으나, 요즘에는 젊은 층을 중심으로 더치페이 문화가 확산되고 있다. 이렇다 보니 데이트를 할 때마다 밥값은 누가 낼지, 영화비는 누가 낼지 연인들은 항상 고민하게 된다. 적지 않은 데이트 비용에 부담을 느끼는 이들도 많다. 구인·구직 아르바이트 전문 포털 알바천국이 작년 전국 20대 알바생 2,001명을 대상으로 ‘데이트 비용’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20대 알바생의 85%는 사용 금액에 상관없이 데이트 비용에 대한 부담을 느끼고 있었다. 데이트 비용 마련을 위해 아르바이트를 시작했다고 답한 응답자도 전체의 78%에 달했다.

 
시간·돈 없어 연애 포기하기도
청년들은 요즘 3포세대, 5포세대를 넘어 ‘n포세대’로 불리고 있다. n포 세대는 불안정한 일자리나 물가 상승 등 사회·경제적 압박으로 인해 연애, 결혼, 주택 구입 등 많은 것을 포기한 세대를 뜻하는 용어로 포기한 게 너무 많아 셀 수도 없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점점 심해지는 취업난에 청년들은 시간과 돈이 없어 연애를 아예 포기하기도 한다. 이들 사이에서는 ‘취준생에게 연애는 사치’라는 말이 돌 정도다.

‘데이트 통장’ 젊은층에 인기
이렇게 돈 계산에 피로를 느끼고 부담을 가지는 연인들 사이에서 더치페이로 데이트 비용을 부담하는 방식인 ‘데이트 통장’이 인기를 끌고 있다. 데이트 통장은 하나의 통장에 서로 합의한 일정 금액을 집어넣고 공동으로 관리하는 방식의 통장이다. 실제로 데이트 통장을 쓰고 있다는 20대 중반의 

A양은 “남자친구와 은행에서 체크카드를 만들어 데이트 통장으로 쓰고 있어요. 카드는 제가 가지고 있고, 사용 내역 문자는 남자친구 휴대폰으로 오도록 설정해놨어요. 밥을 먹고 나서 누가 낼지 고민할 필요가 없어서 좋아요”라고 말한다.

이렇게 A양처럼 새 계좌를 만든 뒤 남녀 모두 결제내역과 잔액을 확인할 수 있게 설정하는 방식이 일반적이다. 새 계좌를 만들기가 까다롭다면 가지고 있던 빈 계좌를 쓰는 방법도 있다. 통장을 만든 후 한 달에 얼마씩 넣을지를 정하고 입금 날짜까지 정하면 ‘데이트 통장’이 완성된다.

한 번에 빠져나가는 비용 부담 느껴
데이트 통장을 사용하면 한 달 치 데이트 비용이 지정한 날짜에 한 번에 빠져나간다. 한 달에 걸쳐 나눠서 내던 돈이 본인의 생활비에서 한꺼번에 빠져나가기 때문에 일부 연인들은 부담을 느끼기도 한다. 또한 통장에 돈이 넉넉히 들어 있다는 안도감에 잔액을 확인하지 않고 흥청망청 사용하다가 뒤늦게 생활고에 시달리는 연인들도 적지 않다.

일부 부정적인 측면이 있기도 하지만 취업난 등 여러 원인 속 ‘데이트 통장’의 인기는 점점 늘어나고 있다. 지금부터 합리적 소비를 위한 연인들이 함께 사용하기 좋은 데이트용 체크카드 세 종류와 그 혜택을 소개한다.

 
신한 4Tune, 스타벅스 등 10% 할인
카페를 애용하는 연인이라면 신한카드의 4Tune 체크카드 혜택을 눈여겨봐야 한다. 신한은행 4Tune 체크카드는 스타벅스, 커피빈, 카페베네, 엔젤리너스 10%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할인은 전월 실적이 30만원 이상일 경우 제공된다. 월 3회, 할인 전 승인금액 기준 건당 1만원까지 할인받을 수 있다. 그 외에도 신한카드는 Rookie, It-Girl, Friend Daddy, Alpha Mom 등 네 가지 선택적립 패키지를 만들어 고객이 선택한 1개의 선택적립 패키지에 대해 1% 적립해준다. 선택적립은 전월 실적 30만원 이상 시 제공되며 연 3회 변경 가능하다.

 
우리 위비프렌즈, 썸 타는 연인 노려
우리카드에서는 연인들을 저격해 ‘썸타는 위비프렌즈 체크카드’를 내놓았다. 주요 혜택은 해외이용수수료 면제/해외가맹점 이용금액 1~2% 캐시백, G마켓/옥션 10% 할인 등이 있으며 연인을 위한 혜택으로는 커피, 디저트, 영화, 버거/피자 할인 등이 있다. 스타벅스 20% 할인혜택을 기본으로 파리바게뜨·배스킨라빈스·던킨도너츠 10% 할인과 맥도날드·롯데리아·버거킹·피자헛·미스터피자·도미노피자 10% 할인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CGV, 롯데시네마, 메가박스 등 영화관에서도 10% 할인이 가능하다.

‘썸타는 위비프렌즈 체크카드’는 전월 이용실적에 따라 월간 통합할인한도가 제한되기 때문에 전월에 얼마를 사용했는지 미리 확인해야 한다. 전월 이용실적이 각각 25만원 이상~50만원 미만일 경우/ 50만원 이상~70만원 미만/ 70만원 이상일 때 월간 통합할인한도는 1만원/ 2만원/ 3만원으로 제한된다.

 
케이뱅크 네이버페이, 캐릭터로 여심 저격
앱으로 5분 안에 계좌를 만들 수 있는 인터넷전문은행도 연인들에게 유용하다. 케이뱅크의 네이버페이 체크카드2는 여심을 겨냥해 4가지의 라인프렌즈 캐릭터형 카드를 선보였다.

전월 실적과 무관하게 당월 24만원 이상을 이용할 경우 이용액의 1.2%를 네이버페이포인트로 적립해주기 때문에 쇼핑을 즐기는 연인에게 적합하다. 또한 GS편의점 ATM, CD기기 이용수수료 무료, GS25·GS슈퍼마켓 결제금액 1% GS&POINT 적립 등의 혜택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