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1:51 (목)
‘연말정산 미리보기’ 오늘부터 서비스 시작
상태바
‘연말정산 미리보기’ 오늘부터 서비스 시작
  • 우 암 기자
  • 승인 2017.11.07 15: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리보기 서비스 이용하려면 홈택스 홈페이지에 공인인증서로 접속해야

[소비라이프 / 우암 기자] 올해 소득에 대한 연말정산 결과를 미리 계산해볼 수 있는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가 오늘(7일)부터 시작됐다. 

국세청은 7일 홈택스를 통해 연말정산 세액을 미리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를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미리보기 서비스는 전년도 금액으로 채워진 공제항목을 올해 사용 예상액으로 수정하면 연말정산 세액을 미리 계산해주는 서비스다. 
 
납세자들은 해당 서비스를 통해 예상세액의 증감 원인과 항목별 공제 한도, 절세 도움말, 유의사항 등 연말정산 과정에서 활용할 수 있는 유용한 정보까지 함께 확인할 수 있다. 
 
미리보기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선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에 공인인증서로 접속하면 된다. 
▲ (사진 : 홈택스 홈페이지 캡처)
홈택스에 접속하면 신용카드사로 부터 수집된 1월부터 9월까지의 신용카드, 직불카드, 선불카드, 현금영수증, 전통시장, 대중교통 이용 금액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이어 10월~12월까지 사용 예상액과 총급여액을 입력하면 최저 사용금액·결제 수단별 공제율 등을 고려해 계산된 소득공제 예상액과 세액 변동분도 확인할 수 있다. 
 
신용카드 소득공제는 총급여액의 25%를 초과해 사용한 부분이 적용 대상이며 공제율은 신용카드 15%, 직불·선불·현금영수증·전통시장·대중교통 이용금액은 30%다.
 
다만 신용카드 소득공제 외 의료비·보험료·교육비 등 공제는 9월까지 사용금액이 집계되지 않으며 본인이 스스로 올해 예상 사용액을 모두 입력해야 한다. 
 
각 공제항목을 수정 입력하고 난 뒤 올해 공제받고자 하는 부양가족 인원, 각종공제금액을 수정해 입력하면 개정세법이 반영된 연말정산 세액을 미리 확인할 수 있다.
 
여기에 더해 계산된 예상세액을 토대로 납세자 각자에게 맞는 맞춤형 절세 도움말과 유의사항도 제공된다. 
 
최근 3년간 연말정산 신고 내용과 추세를 비교할 수 있는 표와 그래프도 볼 수 있어 예년과 달라진 세액의 증감 원인을 확인할 수 있다. 
 
연말정산 정보를 스마트폰으로 조회할 수 있는 모바일 서비스도 제공된다.
 
홈택스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하면 회원 가입이나 공인인증서가 없어도 소득·세액 공제요건 등 법령과 절세·유의 도움말을 확인할 수 있다. 
 
공인인증서로 접속하면 2014∼2016년까지 연말정산 때 신고한 총급여, 결정세액, 기납부세액, 추가납부세액, 환급세액 등을 조회할 수 있다.
 
올해 소득분에 대한 최종 연말정산 서비스는 내년 1월 정식 개통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