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2:35 (금)
법원, “과장 광고로 ‘가짜 백수오 사태 ’ 일으킨 홈쇼핑업체 제재 정당”
상태바
법원, “과장 광고로 ‘가짜 백수오 사태 ’ 일으킨 홈쇼핑업체 제재 정당”
  • 이우혁 기자
  • 승인 2017.11.06 09: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판부, “현대홈쇼핑 한국건강기능식품협의회 심의 위반 횟수 상당해”

[소비라이프 / 이우혁 기자]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허위·과장 광고로 ‘가짜 백수오 사태’를 촉발시킨 홈쇼핑 업체에게 행정기관이 내린 영업정지 처분이 정당하다는 법원 판결이 나왔다. 

 
6일 서울행정법원 행정5부(부장판사 강석규)는 현대홈쇼핑이 서울 강동구청장을 상대로 영업정지처분을 취소해달라며 낸 소송에서 원소 패소 판결했다고 밝혔다. 
 
현대홈쇼핑은 지난 2014년부터 2015년에 걸쳐 백수오 제품이 여성호르몬 대체 기능이 있는 것처럼 과장 광고를 내보낸바 있다. 당시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가 백수오 제품이 갱년기 여성 건강에 도움을 줄 수는 있지만, 안면홍조 등 구체적인 갱년기 증상에 대한 완화 효능 등을 인정하지 않았다. 
 
‘가짜 백수오 사태’가 발생하자 식약처는 2015년 9월 현대홈쇼핑이 건강기능식품에 관한 법률 18조 제 1항을 위반했다며 강동구에 행정 처분을 요청했다. 
 
강동구청은 이듬해 11월 8일 해당 업체에 대해 영업정지 2개월 처분을 내렸으며, 현대홈쇼핑은 이와 같은 결정을 받아들일 수 없다며 행정소송을 냈다. 
 
현대홈쇼핑 측은 “해당 광고가 허위·과장이 아니며 건강기능식품법상 사전 심의는 헌법이 금지한 사전 검열이다”라고 주장했다. 
 
하지만 재판부는 “건강기능식품의 표시·광고에 대한 사전심의를 거치는 것은 공익과 사익의 균형을 벗어난 것으로 볼 수 없다”며 현대 측의 주장을 받아들이지 않았다. 
 
이어 재판부는 “현대홈쇼핑이 백수오 제품을 판매한 기간과 액수 등이 상대적으로 적고, 피해회복에 적극적이었다”면서도 “현대홈쇼핑의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의 심의 위반 횟수가 객관적으로 상당하다”며 원고 패소 판결의 이유를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