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2:35 (금)
'현대판 화타' 구당 김남수 집행유예 확정...안타깝다!
상태바
'현대판 화타' 구당 김남수 집행유예 확정...안타깝다!
  • 김소연 기자
  • 승인 2017.08.18 15: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법원, 영리목적 의료행위...침뜸요법 후학전수 영리목적 아니다!

[ 소비라이프 / 김소연 기자 ] '현대판 화타' 라고 불리며,  침·뜸으로 유명한 구당(灸堂) 김남수(102세) 옹이 실형을 받았다.  많은 의료소비자들이 안타깝다는 의견을 표하였다.

자격없이 침·뜸을 가르치고 이를 대가로 100억여원의 부당이득을 챙긴 혐의(보건범죄 단속에 관한 특별조치법 위반) 등으로 재판에 넘겨진 구당 김남수 옹의 징역형이 확정됐다.
 
18일 대법원 3부(주심 이기택 대법관)는 보건범죄 특별조치법과 자격기본법 위반 혐의로 기소된 김옹의 상고심에서 징역 2년에 집행유예 3년, 벌금 800만원을 선고한 원심판결을 확정했다.
▲ 102세로 '현대판 화타'로 불리우는 침사 구당 선생이 '무자격 불법의료'로 대법원에서 유죄를 선고받게 되어 안타까움이 남는다.(사진인용 한겨레 이길우 글방)
 
 재판부는 "원심판결은 보건범죄단속법에서 정한 '영리의 목적' 등에 관한 법리를 오해한 잘못이 없다"고 판단했다.
 
김옹은 2000년 7월부터 2010년 12월까지 한의사 면허없이 서울·광주·부산·대구·전주 등에 위치한 침·뜸연구원에서 수강생들을 상대로 침·뜸을 가르치고 교육비 명목으로 143억원을 받아 챙긴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다.
 
그는 또 민간자격인 '뜸요법사' 자격을 무단으로 만들어 교육과정을 마친 수강생 1,694명에게 부여한 혐의(자격기본법 위반)도 있다.
 
김옹은 "침구술에 대한 강의 등 교육행위를 했을뿐 영리를 목적으로 의료행위를 하지않았다"고 주장했지만 법원은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1·2심은 "실습교육의 일환으로 한 침·뜸 시술행위가 의료행위에 해당하고, 수강생으로부터 시술 행위와 관련해 수강료 내지 강사료를 받은 이상 영리성이 인정된다" 며 유죄를 인정했다.
 
그런데, 구당은 ‘현대판 화타’로 불리며 많은 이들의 사랑을 받았다. 하지만, 의사자격이 없는 무자격자란 올가미가 씌워졌다.
 
의료법에서는 면허받은 의료행위만을 행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다. 따라서 침사(針士)는 침 시술만을, 구사(灸士)는 뜸 시술만을 할 수 있다. 이에 근거하여 2008년 10월 서울시는 침사인 김남수가 침과 동시에 뜸 진료까지 하는 것은 국내 의료법 위반이라며 남수침술원을 상대로 45일간의 자격정지 처분을 내렸었다.
 
이에 김남수와 남수침술원은 서울시를 상대로 법원에 침사 자격정지 처분 취소 청구소송을 제출했으나 법원은 구사(灸士) 자격없이 뜸시술을 행한 침사에게 서울특별시가 자격정지 처분을 내린 것은 정당하다며 서울특별시측의 승소를 판결했었다.
 
이에 김남수는 헌법소원을 청구하였고,  2011년 11월 24일, 헌법재판소는 김남수 씨에게 검찰이 내린 기소유예 처분을 취소하라 결정했다. 헌법재판소는 그 이유로서 비록 그가 침사자격만 있지만 오랜 기간 뜸치료를 해왔고 그 동안 이와 같은 경우에 대한 법적인 처벌이 없었으며 뜸이 '침사에 의해' 이루어진다면 비교적 안전한 시술이라는 것이다.
 
그런데도, 대법원은 구당에게 유죄를 선고했다.
 
미국의 경우 이런 대체 의학을 검증하는 프로젝트가 NIH에 의해서 상식적으로 가동되고 있으며 대체의학의 검증을 위해서 의사들이 연구비를 지원받는 경우가 많다. 검증 결과는 투명하게 공개된다.
 
이번 판결로 뜸사 자격없이 뜸치료를 가르쳐온 것이 유죄가 되었지만,  구당의 치료는 노태우 전 대통령, 장진영 배우의 치료로도 유명하고, 수년전에 예약해도 몇년을 기다려야 할 정도로 환자들이 몰려 들었었다. 그래서 아쉬움이 남는다.
 
[구당 김남수 약력]...위키백과 인용참조
 
1922년 광산군 하남면 출생
부친 김서중(金瑞中)으로부터 형님 김기수(金己洙)와 함께 한학 및 침구학 전수[32]
1983년 남수침술원 개설(신고번호 제92호)
서울맹학교 교과서 제정위원 및 심의위원
중국 북경 침구골상학원(현 북경중의약대학) 객좌교수
녹색대학원 자연의학과 석좌교수
미국 사우스베일로대학교 명예 동양의학 박사(2009)
미국 로드랜드대학교 명예 자연치유학 박사(2012)
세계침구학회연합회(WFAS) 각주단 집행위원, 교육위원, 침구의사고시위원
세계중의약학회연합회(WFCMS) 각주단 집행위원, 국제침구의사고시 한국 대표
사단법인 대한침구사협회 입법추진위원장, 봉사단장
사단법인 허임기념사업회 설립 이사장
대한민국 대통령 표창(2002)
국민훈장 동백장 서훈(2008)
미국 애틀랜타 리버데일 호스피탈 암센터, 암환자 침뜸시술 임상연구 (2009~2010)
미국 대통령 버락 오바마 ‘자원봉사상’ 금상 수상(2012)
중국 UN MDGs 새천년개발목표 특별공로상 수상(2013)
現 구당침술원 원장(2013)
現 한국정통침구학회 회장, 정통침뜸교육원 원장
現 뜸사랑 봉사단 단장
現 정통침뜸연구소 소장
現 사단법인 효행봉사단 단장
現 계간 구당 발행인
現 한국정통침구학회 원격평생교육원장
現 세중연(WFCMS) 무극보양뜸 국제연맹 총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