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2:35 (금)
문재인 정부, 100대 국정과제 '국민의 나라, 정의로운 대한민국' 발표
상태바
문재인 정부, 100대 국정과제 '국민의 나라, 정의로운 대한민국' 발표
  • 우 암 기자
  • 승인 2017.07.19 17: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대 국정 목표와 20대 국정운영 전략, 100대 국정운영과제 발표...문 대통령, "매년 말 국민에게 보고"

[소비라이프 / 우 암 기자]  문재인 정부에서 인수위원회 역할을 맡았던 국정기획자문위원회가  지난 2개월 간 활동의 결과물을 담아 ‘국정운영 5개년 계획’을 발표했다.

국정기획위는 19일 오후 2시 청와대에서 문재인 대통령을 비롯해 이낙연 국무총리 등이 참석한 가운데 ‘국민의 나라, 정의로운 대한민국’을 국가 비전으로 제시하며 '국정운영 5개년 계획'을 발표했다.

▲ (사진: 100대 국정과제를 발표하는 문재인 대통령/청와대/YTN 캡처)

문재인 대통령은 이자리에서 " 새 정부는 이 안을 부처별로 실천 가능하게 다듬고 확정하는 절차를 거쳐 국민과의 약속을 책임 있게 실천할 것"이라며 "매년 말 대통령 주재 국정 과제 보고회를 열어 꼼꼼하게 점검하고 국민께 보고 드리겠다"고 밝혔다.

국정기획위는 “국민이 나라의 주인임을 확인했던 촛불 정신을 구현하고, 국민 주권의 헌법 정신을 국정운영의 기반으로 삼는 새로운 정부를 실현하겠다는 것”이라며 “아울러 모든 제도가 문재인 정부의 핵심가치인 '정의'의 원칙에 따라 재구성될 것임을 국가비전에 담았다”고 설명했다.

이번 국정계획 5개년 계획에는 ‘문재인 정부가 우선 추진할 5대 국정목표와 20대 국정운영 전략, 100대 국정운영 과제 등이 담겨 있다.

5대 국정목표는 △국민이 주인인 정부 △더불어 잘사는 경제 △내 삶을 책임지는 국가 △고르게 발전하는 지역 △평화와 번영의 한반도 등으로 정했으며, 각 국정목표를 실천하기 위한 세부 전략과 이행과제를 정리했다.

‘국민이 주인인 정부’는 제도와 일상에서 국민주권을 실현하는 정부 시스템을 구현하고 대통령부터 특권을 내려놓고 권력의 사유화로 인해 붕괴된 국정운영을 개편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국민주권의 촛불 민주주의 실현 △소통으로 통합하는 광화문 대통령 △투명하고 유능한 정부 △권력기관의 민주적 개혁이라는 국정전략을 제시했다.

 ‘더불어 잘사는 경제’를 실현한기 위한 국정전략은 △소득주도 성장을 위한 일자리경제 △활력이 넘치는 공정경제 △서민과 중산층을 위한 민생경제 △과학기술 발전이 선도하는 4차 산업혁명 △중소벤처가 주도하는 창업과 혁신성장을 설정했다. 

세 번째 국정목표인 ‘내 삶을 책임지는 국가’의 실현을 위해서는 △모두가 누리는 포용적 복지국가 △국가가 책임지는 보육과 교육 △국민안전과 생명을 지키는 안심사회 △노동존중ㆍ성평등을 포함한 차별없는 공정사회 △자유와 창의가 넘치는 문화국가 등의 전략을 제시했다.

네 번째 국정목표인 ‘고르게 발전하는 지역’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풀뿌리 민주주의를 실현하는 자치분권 △골고루 잘사는 균형발전 △사람이 돌아오는 농산어촌 등의 국정전략을 설정했다.

다섯번째 국정목표인 ‘평화를 여는 한반도’를 위해 △강한안보와 책임국방 △남북간 화해협력과 한반도 비핵화 △국제협력을 주도하는 당당한 외교를 국정전략으로 제시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