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1:51 (목)
미세먼지 방지 묘안 찾는다!...6/15일 국회 토론회 개최
상태바
미세먼지 방지 묘안 찾는다!...6/15일 국회 토론회 개최
  • 김소연 기자
  • 승인 2017.06.14 09: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 정부의 통합적 에너지세제 개편 모색을 위한 토론회 개최- 2017년 6월 15일 오후2시, 국회의원회관 제2세미나실 -

[ 소비라이프 / 김소연 기자 ] 소비자권리찾기시민연대(대표 이은영)는 탈핵에너지전환국회의원모임, 녹색연합, 소비자와함께, YMCA전국연맹과 함께  2017년 6월 15일 오후2시에 국회의원회관 제2세미나실에서“미세먼지 저감 대책 및 에너지세제 개편 방향”에 대한 토론회를 개최한다.  

최근 시민건강과 안전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미세먼지, 온실가스, 원전안전문제는 소비자 문제이면서 근본적인 에너지 관련 현안이다. 특히, 미세먼지 대책은 모든 국민들의 최대 관심사이기도 하다.
 
이와 관련 봄철 노후석탄화력발전의 가동 중지를 명령하는 등 다양한 정부의 대책이 제시되고 있습니다.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서는 에너지원의 외부비용을 고려한 전면적 세제개편안 마련이 시급한 상황이다.
 
▲ 소비자권리찾기시민연대는 미세먼지 피해 대책을 마련하기 위한 '새정부의 통합적 에너지세제 개편 모색을 위한 토론회'를 2017년6월15일 오후2시 국회 제2세미나실에서 개최한다.
 
한편, 수송분야에서 경유세 인상 방향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면서 이를 둘러싼 논쟁이 시작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경유차가 미세먼지 발생의 유일한 원인은 아니며, 경유의 세금을 올린다하더라도 미세먼지를 많이 발생시키는 화물차나 특수차의 경우 유가보조를 받기에 그 효과는 미비할 것으로 예측된다.
 
따라서, 수송분야에 한정해서 경유세 인상이라는 단편적 조치를 취할 것이 아니라, 에너지 사용 전 분야에 걸쳐서 에너지 세제를 개편할 필요가 있다.
 
지금까지 에너지세제는 에너지를 사용하는 전 분야에 걸쳐 통합적으로 고찰되지 못했으며, 값싸고 안정적인 에너지 공급 논리가 우선적으로 작용하여, 각 에너지원이 가지는 외부 효과(환경영향, 지구온난화영향, 사고영향, 에너지안보 등)를 세금에 제대로 반영하지 못했다.
 
특히, 에너지를 사용하는 부문(수송, 발전, 열/난방 등)간 세제의 불균형은 결과적으로 고급 에너지원인 전기의 사용을 부추겨, 비효율적인 에너지 사용 패턴을 만들었다.
 
이러한 배경 하에 이번 토론회에서는 에너지원의 외부성 효과를 제대로 반영하고, 부문간 세제의 형평성 및 세수 중립성을 고려한 합리적인 에너지가격 조정 및 에너지세제 전면적 개편 방향을 논의하고자 한다.
 
소비자권리찾기시민연대  이은영 대표는 " 최근 자주 발생하는 미세먼지 피해의 심각성은 크다. 이에 더불어, 소비자와 가계 비용지출도 증가하는 추세로  이에 대한 근본적인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자리가 될 것으로 관심있는 많은 소비자들의 참여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