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1:51 (목)
임종룡 금융위원장의 관치적 발상...대우조선해양 합병 추진
상태바
임종룡 금융위원장의 관치적 발상...대우조선해양 합병 추진
  • 우 암 기자
  • 승인 2017.04.19 1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국 해운·조선연구소 클락슨, "발주량 오히려 10% 가량 줄 수"...현대중공업과 삼성중공업까지 위태롭게 할 수 있다는 우려 제기

[소비라이프 / 우 암 기자]  임종룡 금융위원장이 대우조선해양의 인수합병을 추진해 조선업을 빅2체제로 만들겠고 밝혀 논란이 일고 있다.

임종룡 위원장은 18일 대우조선해양의 채무조정안이 마무리된 후 기자간담회에서 “대우조선해양이 작지만 단단한 기업이 된다면 2018년 이후 조선업을 빅3에서 빅2체제로 만드는 것이 가능할 것”이라고 밝혔다.

▲ (사진: 임종룡 금융위원장/금융위 홈페이지)

임 위원장은 “대우조선해양이 몸집을 줄이지 않은 상황에서 인수합병(M&A)을 추진하는 것은 쉽지 않다”며 “올해 구조조정을 통해 몸집을 줄이면 내년 이후 인수합병이 가능할 것”이라고 낙관했다.

임 위원장은 대우조선해양을 먼저 정상화한 뒤 여러 방안이 논의될 수 있을 것이라며 현대중공업이나 삼성중공업의 인수 가능성을 열어 놓았다.

그는 정부의 지원방안에 동의한 사채권자들에게 “국민연금 등 기관투자자들에게 많은 어려움이 있었을 것”이라며 “여러 고민 끝에 합리적인 결정을 내려준 것을 높이 평가하고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임 위원장은 “또 다시 대우조선해양에 2조9천억 원의 신규자금이 투입되는 것을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민간 중심의 경영관리위원회를 꾸려 대우조선해양의 자구노력 이행 상황 등을 감시하는 등 경영정상화가 차질없이 이뤄지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네티즌들은 삼성에 이어 국민혈세를 또 다시 혈세하마 대우조선해양에 투입하는 데 크게 반발하고 있고 시민단체 역시 국민연금 가입자의 의사와 이익에 반하는 것이라 반발하고 있다.

우선 정부의 조선업 예측이 지나치게 낙관적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정부는 대우조선해양이 지금 법정관리 가면, 채권의 10% 밖에 건지지 못 한다는 논리를 펼치고 있다. 대우조선해양을 지금 살리게 되면 3년 뒤 절반을 건질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반론이 만만치 않다. 정부는 2018년 이 후 조선업이 회복할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지만 영국 해운·조선연구소인 클락슨은 세계 조선업계는 예상보다 회복이 더딜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다.  클락슨은 2018년에서 2020년 발주량은 오히려 8~10% 하락할 것이라는 예상을 내놓았다.

또한, 현대중공업과 삼성중공업 의사와 상관없이 밀어 부치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현대중공업과 삼성중공업 역시 어렵기 마찬가지인데 무리하게 합병을 추진해 현대중공업과 삼성중공업까지 위태롭게 할 수 있다는 지적이다.

강형구 금융소비자연맹 금융국장은 "공적자금이 투입된 기업의 매각의 사례처럼 상당한 시간이 소요됨에도 막대한 국민의 혈세를 투입하고도 모자라 국민연금을 지원하면서 1년만에 기업을 정상화 하여 매각한다는 것은 무책임한 관치적 발상이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