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5:17 (화)
조윤선이 입 열었다...블랙리스트는 김기춘이 지시했다.
상태바
조윤선이 입 열었다...블랙리스트는 김기춘이 지시했다.
  • 김소연 기자
  • 승인 2017.01.20 11: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윤선이 자백시작하면 '탄핵'에 결정적인 역할 할 수 있어...

[ 소비라이프 / 김소연 기자 ] 조윤선이 궁지에 몰리자 김기춘과 선을 긋기 시작 했다. 드디어 입을 열기 시작한 것이다. 

조윤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문화계 블랙리스트 작성(지원배제명단)을 김기춘 전 실장이 지시했다’고 자백했다고 알려졌다.
 
20일 CBS노컷뉴스 보도에 따르면 조 장관은 특검 소환 조사에서 ‘문화계 블랙리스트’와 관련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의 지시에 따라 문화계 블랙리스트를 작성했다”며 “어쩔 수 없이 따랐을 뿐”이라고 진술했다.
 
▲구속영장 실질심사를 위해 서울중앙지방법원으로 즐어서고 있는 조윤선 장관(사진은 연합뉴스TV화면 캡쳐)
조 장관은 17일 특검 조사에서 ‘문화계 블랙리스트’ 작성에 자신이 관여한 것을 일부 인정하면서도 김기춘 전 실장과의 ‘공모’ 의혹에는 선 긋기에 나섰다. 특검은 블랙리스트가 김기춘 전 실장의 지시로 정무수석 산하 국민소통비서관실에서 만들고 교육문화수석을 통해 문체부에 전달된 것으로 보고 있다.
 
문화계 블랙리스트는 정권에 밉보인 문화계 인사에 대한 정부지원을 배제할 목적으로 청와대 주도로 만들어졌다. 명단에 오른 문화예술인만 약 1만 명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김기춘 전 비서실장과 조윤선 장관의 구속 여부가 이르면 오늘(20일) 결정될 전망이다. 서울중앙지법에서 오늘 10시 30분부터 김기춘 전 비서실장과 조윤선 장관의 구속여부를 판단할 법원의 심사가 시작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