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1:51 (목)
유전자변형식품(GMO), 함유표시 의무화해야...국민 60%, '유해하다' 생각
상태바
유전자변형식품(GMO), 함유표시 의무화해야...국민 60%, '유해하다' 생각
  • 민종혁 기자
  • 승인 2016.09.23 12: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J제일제당·대상·사조해표, 99% 수입...알 권리 위해 GMO 표시 제도 강화해야 한다는 목소리 높아져

[소비라이프 / 민종혁 기자]  CJ제일제당, 대상 등 대기업들이 5년 6개월간 1000만t이 넘는 유전자변형농산물(GMO)를 수입해 온 사실이 밝혀져 유전자변형농산물 유해성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유전자변형식품이 안전하지 않다는 소비자조사 결과가 나왔다.

(사)소비자시민모임은 유전자변형식품(GMO)가 '안전하지 않다'는 소비자가 59.7%로 '안전하다'고 밝힌 소비자 4.5% 보다 12배 가량 더 많았다고 23일 밝혔다.

▲ (사진: 대두/기사 내용과 관련 없음)

이번 조사결과에 따르면 10명 중 9명은 GMO 원료 사용 제조 시 식품에 GMO 원료 사용여부 모두 표시해야한다고 생각하고 있다. 

현재의 유전자변형식품 표시제도(식용유, 간장 등과 같이 최종 식품에 GMO DNA 또는 단백질이 남아 있지 않은 경우, GMO 사용여부를 표시하지 않아도 됨)에 대한 소비자 의견을 조사한 결과, ‘GMO 원료를 사용했다면 모두 표시해야 한다’는 응답이 91.4%로 나타나, 소비자들은 GMO 완전표시제 도입이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전체응답자 중 79.6%의 소비자가 평소 유전자변형식품을 섭취할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지난 4월 식품의약품안전처 개정고시(안)에 따르면 최종 제품에 유전자변형 DNA나 단백질이 남아 있지 않은 경우 GMO 표시를 하지 않아도 되어 식용유, 당류, 간장 등은 GMO원료 사용여부를 알 수 없게 되었다.

한편, 소비자가 유전자변형식품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없을 뿐 아니라, 식품에 사용된 GMO원료를 제대로 알 수 없는 상태에서 국내 식품 대기업의 GMO 수입내역이 소송 끝에 처음 공개되어 논란이 된 바 있다.

최근 5년 반 동안 우리나라에 수입된 유전자변형 농산물 1천67만t  중 주요 식품 대기업 5곳이 99%를 수입한 것으로 드러났다. 

CJ제일제당이 32%에 이르는 341만t을 수입했고 대상이 236만t, 사조해표가 177만t을 들여왔다.  수입량의 대부분은 대두와 옥수수였다. 이렇게 대량 수입된 GMO가 어느 제품에 어떻게 가공됐는지는 알 수 없는 것이 현실이다.

미국에서는 지난 7월 모든 식품에 GMO 함유 표기를 의무화하는 법안이 통과됐다. 우리나라도 소비자의 알 권리를 위해 GMO 표시 제도를 강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