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5:17 (화)
'한진해운' 발 물류대란 현실화 조짐...원론적 수준에 그친 합동대책반 대책
상태바
'한진해운' 발 물류대란 현실화 조짐...원론적 수준에 그친 합동대책반 대책
  • 이우혁 기자
  • 승인 2016.09.05 1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진해운 선박 억류 푸는데 필요한 자금 2000억원에 대한 대책 미흡...한진해운 주가, 하한가로 재개

[소비라이프 / 이우혁기자]  지난 1일 법정관리에 들어간지 한진해운이 운행하는 선박 절반 가량의 발이 묶이면서 물류대란이 현실화되고 있다. 해수부를 중심으로 한 정부 합동대책반의 대책은 자금문제에 있어 원론적인 수준에 그치고 있다는 비난이 나오고 있다.   

법정관리에 들어간 한진해운 배 141척 중 현재까지 발이 묶인 배는 절반 가량인 68척에 달한다. 지난 3일 까지만 하더라도 53척이었던 비정상 운항선박이 하루만에 15척 늘어난 것이다.

 

한진해운 선박은 현재 23개 나라 항만 44곳에서 입출항을 금지당하거나 배를 압류당해 어려움을 겪고 있다. 대부분의 항만에서는 한진해운이 하역 및 유류비를 낼 능력이 없다고 판단하고 아예 입항하지 못하게 하고 있는 형편이다. 

이러한 피해들은 당연히 한진해운을 통해 수출입을 하던 화주들에게 돌아갈 수 밖에 없다. 국내 전자업계와 타이어 업계 타격이 가장 클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지역적으로 블랙프라이데이, 추수감사절, 크리스마스 등의 소비가 예상되는 북미 지역의 피해가 클 것으로 보여진다. 한진해운은 아시아와 북미 항로 3위의 해운사였다.

물류대란이 현실화되는 조짐이 보이지 정부가 너무 안이하게 사태를 파악한 것이 아니냐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정부는 뒤늦게 기획재정부 등 9개 관계부처가 모두 참여하는 관계부처 합동대책반을 구성했다. 합동대책반은 한진해운이 주 운항국가 43개 법원에 압류금지를 신청하기로 했다.

또한, 정부는 각 항만별로 재외공관과 관계기관들을 중심으로 현지 대응팀을 꾸려 한진해운 선박이 입항해 화물을 내릴 수 있도록 상대국 정부와 협의해 나갈 계획이다. 이번주 부터는 미주 노선에 4척, 유럽 노선에 9척 등 대체선박도 계획대로 투입할 예정이다. 

그러나, 가장 핵심문제인 자금문제에 대해서는 이렇다 할 대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한진해운 선박 억류를 풀고 하역이 이뤄지도록 하는 데 필요한 자금 2000억원에 대한 대책은 수립하지 못 하고 정부는 한진그룹의 책임있는 자세와 협조만 요구하고 있는 상황이다. 자금문제에 있어서 제한적일 수 밖에 없는 해수부의 대책은 원론 수준에 그치고 있다는 지적이다.

한편, 한진해운이 미국에서도 파산보호 신청을 했다는 보도가 나오고 있다. 채권자들의 선박 압류를 피하기 위한 조치로 풀이된다. 한진해운의 첫 공판은 뉴어크 법원에서 오는 6일 오후에 열린다.

이러한 가운데 법정관리 개시결정이 내려진 한진해운의 주식거래가 5일 오전 재개되었다. 오전 장중 하한가를 기록했던 한진해운 주가는 오전 10시 현재 전 거래일 대비 18.55% 하락한 1010원에 거래되고 있다. 

한진해운은 지난 1일 법정관리 개시 결정으로 이날부터 거래가 재개됐다. 한진해운은 채권단의 추가지원 반대 결정으로 인한 유동성 부족으로 지난달 31일 법원에 법정관리를 신청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