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2:35 (금)
[제102호]‘쿡방’ 이어 ‘집방’…인테리어 트렌드는?
상태바
[제102호]‘쿡방’ 이어 ‘집방’…인테리어 트렌드는?
  • 한기홍 기자
  • 승인 2016.08.11 14: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비라이프 / 한기홍 기자]요리 방송 ‘쿡방’에 이어 인테리어 방송 ‘집방’이 인기를 모으고 있는 최근 추세에 따라 인테리어 업체들은 참신한 디자인과 기능성을 갖춘 제품을 속속 선보이고 있다. LG하우시스에서 소비자들에게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강그린 리얼 헤링본’은 마루 시장의 유행으로 떠오른 강마루에 청어 뼈 모양을 형상화한 독특한 사선 무늬를 적용한 제품이다.

표면에 LG하우시스가 독자 개발한 고강도 보호층을 입혀 마루의 주요 약점으로 꼽히는 찍힘과 긁힘, 뒤틀림에 대한 내구성을 높였다. 두께도 6㎜로 기존 강마루(7.5㎜)나 강화마루(8㎜)에 비해 20% 정도 얇아 열전도율이 우수, 난방비 절감에도 효과적이다.
 
LG하우시스가 올 봄 성수기를 대비해 내놓은 벽지는 ‘휘앙세’와 ‘베스띠’다. 이들 신제품은 도심 속 전원적인 삶을 지향하는 ‘홈 가든’, 여행지에서의 여유로움을 담은 ‘홈 스위트’, 창조적인 즐거움을 표현하는 ‘홈 카페’의 3가지 콘셉트로 구성됐다.

셀프 인테리어 방송 등 셀프 인테리어 인기

한편 계속되는 Self 바람으로 최근 혼자 집안 내부를 꾸미는 이들이 늘어나고 있다.

이에 따라 최근 셀프인테리어에 관한 방송도 생겼다. JTBC의 ‘헌집줄게 새집다오’, tvn의 ‘내 방의 품격’ 등이 그 예다.

사진·동영상 업로드 애플리케이션 ‘인스타그램(instgram)’에는 ‘#방스타그램’이라는 새로운 해시태그 용어가 생겼을 정도다. 작게는 집안에 둘 소품부터 주방 벽 타일을 바꾸는 일, 페인트 칠을 하는 등 큰 작업까지도 혼자서 한다. 전문가를 불러 진행하면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이다.

집방 프로그램들 역시 사생활 노출을 꺼려하던 과거와 달리, 사람들이 SNS와 방송을 통해 자신의 집안 인테리어를 공유하는 문화가 확산되면서 호응을 얻고 있다. 최근 집방, 방스타그램에서는 저렴한 비용으로 집을 꾸밀 수 있는 비법은 물론 전동 드릴을 사용하는 방법부터 소품을 싸게 구매하는 요령까지 ‘꿀팁’도 선보이고 있다.

이같은 셀프인테리어 유행에 온라인쇼핑몰에서는 관련 소품의 구매가 급증하는 추세다. 실제로 인터넷 쇼핑몰 11번가에서는 지난해 주요 셀프인테리어 제품의 매출이 전년 대비 20% 이상 늘어났다. 문 손잡이(82%), 조명(40%)과 벽지(35%) 매출이 크게 신장했고 욕실과 주방 인테리어 용품 판매도 호조세를 보였다.

포털 사이트에 ‘셀프인테리어’를 검색하면 블로그와 카페에 각종 정보가 가득한 것을 볼 수 있다.

유통업계 관련 매출 꾸준히 증가

셀프 인테리어 열풍이 불면서 유통업계의 관련 매출도 증가하고 있다.

옥션에 따르면 지난해 4분기 직접제작(DIY)·가구 리폼 관련 용품의 판매량은 1년 전 같은 기간 대비 15% 증가했다. 주요 품목별로는 페인트·스프레이류는 71% 늘었고, 리폼타일·시트지류도 52% 증가했다. 같은 기간 손잡이·부속품류와 반제품·조립가구류도 각각 28%, 23% 더 판매됐다.

인터파크가 지난해 12월부터 올해 2월까지 판매한 DIY가구, 조명기기, 벽지는 전년도 같은 기간 대비 각각 20%, 50%, 30% 증가했다.
 
롯데마트도 지난해 ‘DIY 소가구’의 매출이 1년 전에 비해 37.3% 늘었다. 조명류 및 벽지류 매출도 각각 8.8%, 98.6% 증가했다. 오프라인 유통채널은 고객이 직접 인테리어에 필요한 물품을 보거나 만져본 후 구매할 수 있다는 게 장점이다.

유통가에선 이 같은 흐름에 맞춰 할인 기획전을 열고 있다. 인터파크는 고객들이 홈퍼니싱을 보다 합리적인 가격에 간편하게 할 수 있도록 ‘2016 봄 가구/침구/인테리어 Home Furnishing’ 브랜드 기획전을 오는 4월 8일까지 진행한다. 이번 기획전에는 ‘시몬스’와 ‘마켓비’, ‘올리비아데코’, ‘샛별하우스’ 등 60개 국내외 브랜드가 참여한다.

지마켓, 인테리어 교육프로그램 개강

관련 정보와 지식을 전달하고자 교육프로그램을 연 곳도 있다. 지마켓은 DIY 홈인테리어 자재 전문몰 ‘문고리닷컴’과 함께 ‘DIY 무료 페인팅 클래스’를 매달 연다.

매달 10일부터 지마켓에서 선착순으로 접수하며 △페인팅의 기초 이론 △벽지·방문페인팅 시연 및 체험 △홈인테리어 활용방법 및 노하우 △페인팅 실습 등을 진행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