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5 11:09 (월)
전기자동차 미래, 민간 기술과 정부의 기반 시설 구축이 필수다...KT'공중전화 부스'론 한계
상태바
전기자동차 미래, 민간 기술과 정부의 기반 시설 구축이 필수다...KT'공중전화 부스'론 한계
  • 민종혁 기자
  • 승인 2016.07.15 12: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T '공중전화부스' 활용 보다 범정부 차원의 큰 그림을 그려야

[소비라이프 / 민종혁 기자] 전기자동차와 자율주행 자동차로 자동차 시장이 판이 급격히 바뀌고 있지만 정부당국은 충전시설, 법규 개정 등 큰 그림을 그리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환경부는 지난 6월 3일 '미세먼지 관리 특별대책' 후속 조치로 지난 8일부터 전기자동차를 사서 등록하면 현행보다 200만원 늘어난 1,400만원의 국고보조금을 받게 된다고 밝혔다. 일부 지방자치단체에서도 전기자동차에 대한 보조금 지급이 실시된다.

▲ (사진: 환경부 홈페이지)

환경부와 지자체의 보조금이 지급되면 전기자동차 가격이 후발유 자동차 가격과 차이가 없어지기 때문에 전기 자동차에 대한 수요가 늘어날 수 있을 것이다. 이렇게 되면 지금 문제가 되는 환경오염 문제 해결에 어느 정도는 기여할 수는 있을 것이다.

그러나 문제는 가격이 아니라 충전시설 같은 기반시설을 확충하는 것이다. 소비자들은 돈이 없어서 전기자동차 구매를 미루는 것이 아니라 불편함을 감수하기 싫어서 구매를 미루는 것이다.  전기자동차는 평균 5시간 충전(전기료 약 3000원)에 130㎞가량 달릴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130km면 수도권 정도나 왕복이 가능하고 한번 충전하는데 5시간 걸린다는 것은 장거리용으로는 불가능하다는 것이고  출퇴근용으로만 사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기반시설과 같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장기적인 국가 정책이 나와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환경부에서 KT링커스와 협력해서 공중전화 부스에 급속충전기 9기를 설치하고 15일 부터 운영을 시작한다고 발표했다.

환경부 발표에 따르면 이번에 설치한 급속충전기는 서울시 3기, 대구시 3기, 순천시 2기, 성남시 1기 등이다. 기존에 설치된 공중전화 부스 충전기는 완속충전기로, 충전에 3∼5시간이 소요됐다. 그러나 이번에 환경부에서 설치한 급속충전기는 25∼30분 만에 충전이 가능게 된 것은 환영할 만 하다.

그러나, 환경부 차원에서 급속충전기 9대 설치하고 매년 늘여나가겠다는 이야기 같은 작은 그림으로는 미래전기자동차 수요을 진작시키기에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전기자동차나 자율주행 자동차 같은 미래 산업은 민간 기업의 개발 노력과 정부의 기반 시설 구축에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전기자동차와 자율주행 자동차 개발과 관련된 기반시설 구축 에 대한 범정부 차원의 큰 그림이 제시되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