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5:17 (화)
공무원들은 국민을 개·돼지로 아나?...국민들 허탈, 패닉에 빠져!
상태바
공무원들은 국민을 개·돼지로 아나?...국민들 허탈, 패닉에 빠져!
  • 김소연 기자
  • 승인 2016.07.09 16: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부 나향욱 정책기획관 '망언'에 대기발령...파면시키고 전 공무원 인성검사,교육 다시해야...!

[ 소비라이프 / 김소연 기자 ] 대한민국 고위 공무원의 '민중 99% 개·돼지' 발언이 대한민국 전체 공무원의 의식을 의심하게 만들었다. 이 소식을 접한 국민들은 심한 허탈감에 빠져 패닉 현상까지 나타나고 있다. 국회의원의 막말에 공무원의 '망언'까지 믿을 곳이 없다는 허탈감에 빠졌다.  

나향욱 교육부 정책기획관이 “민중은 개·돼지로 취급하면 되고, 신분제를 정했으면 좋겠다” 등의 막말 때문이다.

▲ 99% 국민은 개,돼지같다라는 발언으로 온 나라를 발칵 뒤집어 놓은 교육부 나향욱 정책기획관

경향신문은 8일 나향욱 정책기획관이 기자들과 저녁 식사 자리에서 영화 ‘내부자들’ 대사를 인용해 “민중은 개·돼지로 보고 먹고 살게만 해주면 된다”면서 “어차피 다 평등할 수는 없기 때문에 현실을 인정해야 한다” 등의 발언을 했다고 보도했다.

나향욱 정책기획관은 "신분제를 공고화시켜야 한다는 게 무슨 뜻이냐"는 질문을 받고 "신분이 정해져 있었으면 좋겠다는 거다. 미국을 보면 흑인이나 히스패닉, 이런 애들은 정치니 뭐니 이런 높은 데 올라가려고 하지도 않는다. 대신 상·하원 위에 있는 사람들이 걔들까지 먹고살 수 있게 해주면 되는 거다"고 답했다.

이 소식을 들은 서울 성북구의 김 모씨는 " 국회에서는 국회의원들의 막말로 가슴이 답답한데, 행정고시 출신의 고위 공무원이라는 자가 국민들의 개돼지로 생각한다는 발언은 충격을 넘어 전체 공무원의 의식을 의심케한다" 고 말했다.

그는 또, "공무원을 상대하는 대다수의 국민들은 공무원을 만나 일을 해보면 진정한 갑중의 갑은 공무원이고, 공무원들은 민원인들을 정말로 개돼지 취급하는 것같은 참담한 느낌을 여러번 받았다"고 그동안의 울분을 토로했다. 

나향욱 정책기획관은 행정고시 36회 출신으로 이명박 전 대통령 시절 청와대 행정관으로 일했고 지방교육자치과장 등을 거쳐 올해 3월 정책기획관으로 승진했다.

나향욱 정책기획관의 막말 파문이 확산되자 교육부는 9일 "나 기획관을 대기발령 조치했고 경위를 조사한 후 그 결과에 따라 엄중 조치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정의당 등 야(野)3당은 9일 나향욱 교육부 정책기획관의 '민중은 개·돼지' 등 발언을 일제히 비판하며 정부의 반성과 쇄신을 촉구했다.

강선아 더불어민주당 부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충격을 넘어 참담함을 금할 수 없다"며 "교육부가 사과하고, 물의를 빚은 공무원은 대기발령 조치 뒤 경위를 조사해 중징계할 계획이라고 밝힌 것은 당연한 일"이라고 밝혔다.

이어 "개인 일탈로 빗발치는 국민 분노만 피하면 끝날 일이 아니다. 나 기획관의 자리는 교육정책을 총괄하는 자리로 교육부의 책임도 묻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강 부대변인은 "발언 당사자를 비롯해 교육부는 대대적 쇄신을 해야 한다"며 "공무원은 국민 세금으로 서비스하는 서번트(Civil Servant)이지 99% 국민 위에 군림하는 1%가 아니다"고 비판했다.

양순필 국민의당 부대변인은 논평에서 "경악을 금치 못할 망언"이라며 "최고 상위법인 헌법을 부정하고 막말과 극언으로 국민을 모독하며 스스로 품위를 망가뜨린 나 기획관은 더 이상 대한민국 공무원 자격이 없다"고 강도높게 비난했다.

또한 "나 기획관의 언행은 명백한 국가공무원법 위반"이라며 "동법 제56조는 '공무원은 법령을 준수해야 한다', 제63조는 '공무원은 그 품위가 손상되는 행위를 해서는 안 된다'고 적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창민 정의당 대변인도 "국민을 동물에 비유하고 신분제를 신봉하는 듯한 말이 섬뜩하다"며 "이러한 망언이 더욱 심각한 것은 이같은 고위공직자의 언행이 박근혜정부 아래에서 일상사가 되어가고 있어서다"고 주장했다.

한 대변인은 "비슷한 상황의 반복은 단순한 개인 일탈을 넘어선 심각한 사회적 병리현상"이라며 "정부는 즉각 망언 당사자에 책임을 묻고 이런 공직풍토를 만든 것에 진심으로 반성하라"고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